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WP "트럼프, 사드 비용 100억달러, 한국 부담해야...미군 철수 언급"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WP 기자 신간 '매우 안정적인 천재'서 주장

트럼프 대통령, 2017년 7월 국방부 브리핑서

"한국, 사드 비용 내야...주한미군 철수·보호 비용 청구 제시"

아시아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7월 내부 브리핑에서 미사일 방어 시스템 비용 100억달러를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주한미군 철수를 언급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7일(현지시간) 신간 ‘매우 안정적인 천재’를 인용해 보도했다./사진=‘매우 안정적인 천재’ 표지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7월 내부 브리핑에서 미사일 방어 시스템 비용 100억달러를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주한미군 철수를 언급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당시 브리핑 상황은 트럼프 행정부의 난맥상을 다룬 여러 책과 보도에서 이미 거론됐다.

이 브리핑은 2017년 7월 20일 미 국방부에서 진행됐으며 제임스 매티스 당시 국방장관과 렉스 틸러슨 당시 국무장관 등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2차대전 이후의 세계 질서와 미국의 위상 유지 방안에 관해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이와 관련, WP는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한 비용이 100억달러라고 보도했다.

WP는 자사 기자 2명이 다음 주 출간하는 신간 ‘매우 안정적인 천재’에서 매티스 전 장관이 여러 차트 등을 동원해서 어떻게 미군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란·이라크·한반도·시리아 등지에서 테러와 핵 위협 등을 막아내는지를 자세히 설명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100억달러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비용을 부담해야한다면서 미군을 철수하거나 한국에 보호 비용을 청구할 것을 제시했다고 WP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2017년 4월 인터뷰에서 한국이 사드 비용을 내는 게 적절하다고 한국에 통보했다며 10억달러 시스템이라고 말했었다.

WP가 언급한 100억달러는 10년치의 사드 비용일 가능성이 있다.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도 2018년 8월 출간된 ‘공포: 백악관 안의 트럼프’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며 ‘10년간 100억 달러가 들지도 모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간의 제목 ‘매우 안정적인 천재’는 스스로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표현이다. 2018년 초 트럼프 행정부를 난맥상을 다룬 책 ‘화염과 분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정신건강에 대한 의문에 “나는 안정적인 천재”라고 반박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