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트럼프, '미사일방어 韓부담' 주장하며 주한미군 철수 언급"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7월 내부 브리핑에서 미사일 방어 시스템 비용을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주한미군 철수를 언급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당시 브리핑 상황은 트럼프 행정부의 난맥상을 다룬 여러 책과 보도에서 이미 거론된 바 있는데 WP는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한 비용을 100억 달러로 보도했다.


WP는 자사 기자 2명이 다음 주 출간하는 신간 '매우 안정적인 천재'에서 2017년 7월 20일 미 국방부에서 열렸던 브리핑을 소개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2차대전 이후의 세계 질서와 미국의 위상 유지 방안에 대해 설명할 생각으로 마련한 자리였다.


매티스 전 장관은 여러 차트 등을 동원해서 어떻게 미군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이라크, 한반도, 시리아 등지에서 테러와 핵 위협 등을 막아내는지를 자세히 설명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수업 같은 분위기에 짜증이 난 것 같았고 이내 불평을 시작했다. 그 첫 번째는 한국이 100억 달러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WP는 전했다.


이 시스템은 북한의 중ㆍ단거리 탄도미사일을 격추해 한국과 주한미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면서 그 지역에서 미군을 철수하거나 한국에 보호 비용을 청구할 것을 제시했다고 WP는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7월의 해당 브리핑 당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비용을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취임 초 주한미군 철수를 거론해왔다는 것은 여러 책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소개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2017년 4월 인터뷰를 통해 한국이 사드 비용을 내는 게 적절하다고 한국에 통보했다며 10억 달러 시스템이라고 공개 발언했었다. 이어 곡절을 거쳐 미국이 비용을 부담한다는 합의가 재확인됐다.


한편 WP의 이날 기사에 나온 100억 달러라는 수치는 10년 치의 사드 비용일 가능성이 있다. 워터게이트 특종 기자 밥 우드워드의 책 '공포'에 보면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며 '10년간 100억 달러가 들지도 모른다'고 말했다는 대목이 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