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반짝 추위 물러간 주말, 미세먼지는 ‘나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17일 오전 서울 종로 도로가 뿌옇게 보인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부터 ‘반짝’ 추위는 풀리지만 또 다시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 일요일인 19일에는 전국 미세먼지등급이 일제히 ‘나쁨’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18일 아침 최저기온은 -8~3도, 낮 최고기온은 4~10도로 평년보다 3도 가량 높겠다. 강원 영동과 경상 동해안, 경북 북동산지에는 오후 6시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됐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 산지, 경북 북동산지 1~5cm △강원 동해안, 경북 동해안 1cm 내외다. 강원 영동, 경상 동해안, 경북 북동산지에는 5~20mm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다만 온화한 날씨 속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돼 농도는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오늘 경기 남부와 충북 등 일부 지역은 '나쁨' 수준이 예상되고, 그 밖의 중부지방도 오전 한때 '나쁨' 수준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보됐다.

19일부터는 중국발 오염 물질까지 강하게 유입되며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일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특히 미세먼지 유입의 길목이 되는 서쪽 지역은 대기 질이 더 나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당분간 한반도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권으로 바람이 잔잔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되겠다며 다음주 초반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나쁨' 수준 이상의 농도가 이어지겠다고 내다봤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