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대안신당 "안철수, 금의환향 아닌 돌아온 탕자일 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안신당은 19일 오후 귀국 예정인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을 향해 "금의환향이 아닌 돌아온 탕자일 뿐"이라며 "어디서 무엇을 하든 백의종군하라"고 비판했다.

장정숙 대안신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안 전 의원은 국민의당을 대안세력으로 보고 지지해준 국민들에게 사죄부터 하는 것이 도리"라고 지적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실패한 정치인 안철수의 귀국에 관심을 쏟는 상황이 뜨악하다"면서 "매스컴과 여의도 정가의 분위기가 그렇게 보이는데, 사실 국민들은 별 관심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새정치'를 내세워 대권에 도전했던 안 전 의원의 행보를 언급하며 "비현실적 사고와 태도, 그리고 개조한 음성으로 '새정치'라는 개념 자체를 훼손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정치가 8년 전보다 더 나빠졌다'는 안 전 의원의 발언을 두고 "평가에 동의하나, 남의 일이 아니다"라며 "안 전 의원 자신이 그 원인 제공자 중의 하나라는 점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또 "'정치를 어떻게 바꿀지 상의드리겠다'고 하는데, 사람을 불러놓고 듣는 둥 마는 둥 혼자 결정하는 그 기이한 버릇은 고쳤는가"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살아있는 바이러스와 컴퓨터 바이러스를 잡다가 지금은 낡은 정치 바이러스를 잡고 있다'는 신세타령에 스민 정치 혐오도 문제"라며 "정치란 현실의 반영이고, 현실이란 국민이 구성하는 것이다. 그 속에 뛰어들겠다는 결기가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안 전 의원이 귀국 후 5·18 민주묘지를 찾겠다고 한 데 대해서도 "호남은 (바른미래당에서 갈라진) 새보수당을 볼 때마다 그들과 통합의 정치를 해보겠다며 온갖 편법을 동원, 정치를 희화화하던 그 안철수를 떠올린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말했다. 이는 안 전 의원이 지지기반인 호남을 우선적 공략대상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을 견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안신당 의원들은 20대 총선 국민의당에서 당선된 이들로, 안 전 의원이 2018년 초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와 통합에 반발하며 민주평화당으로 갈라섰다. 이후 일부 의원들은 정동영 평화당 대표와의 갈등으로 다시 탈당, 대안신당을 창당했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