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아베 "미일 안보조약…세계 평화 지탱하는 불멸의 기둥"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일 안보조약 60주년 기념사…"세계 평화·번영의 기둥"

"우주·사이버 분야까지…100년간 강화해 나가자"

트럼프도 "일본 기여 커지며 동맹 번영할 것" 화답

이데일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일 안전보장조약에 대해 “이제는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욱 불멸의 기둥”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19일 오후 이구라 외무성 공관에서 열린 미일 안전보장조약 서명 60주년 기념행사에서 “(미일 안보조약은) 세계 평화를 지키고 번영을 보증하는 부동의 기둥”이라고 추켜세운 뒤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우주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미일 동맹도 충실히 다져 나가겠다”면서 “앞으로 60년, 100년까지도 세계를 지탱하는 기둥으로 (미일) 동맹을 강화해 나가자”고 다짐했다.

불멸의 기둥이라는 표현은 60년 전 조약 체결 당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미국 대통령이 “이 조약은 불멸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을 따온 것이다.

현행 미일 안보조약은 60년 전인 1960년 1월 19일 아베 총리의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당시 총리와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이 서명한 미일 동맹의 핵심 문서다.

미국과 일본은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맞춰 체결한 종전 안보조약을 1960년에 개정하면서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를 추가했다.

이날 행사에는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의 손자들도 초청됐다. 아소 다로 부총리와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 조지프 영 주일 미국 임시 대리대사와 주일미군 간부 등도 자리를 함께 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발표한 미일 안보조약 개정 60주년 성명을 통해 “지난 60년간 두 위대한 국가 사이의 바위처럼 단단한 동맹은 미국과 일본, 인도-태평양 지역, 전 세계의 평화와 안보, 번영에 필수적이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몇 달과 몇 년간 우리의 상호 안보에 대한 일본의 기여가 계속 커지고 동맹은 계속 번영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