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안나푸르나 ‘애타는 수색’…한국인 교사 등 실종 6명 발견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팔 교육 봉사활동 뒤 트레킹

기상악화로 하산 중 눈사태 덮쳐

현지 경찰 등 육상·항공 수색에도

‘추가 눈사태’ 구조작업 난항

외교부·대사관, 신속대응팀 파견

실종자 가족들도 포카라 도착

문 대통령 “네팔 정부와 긴밀 협력”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7일(현지시각) 네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를 트레킹하던 중 실종된 한국인 교사 4명과 네팔인 가이드 2명은 산을 내려오다 기상 악화로 눈사태를 만나 사고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네팔 당국이 19일 사흘째 수색 작업을 벌였으나 실종자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네팔 당국은 19일 사고 장소인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레킹 코스 데우랄리 지역(해발 3230m)에 대해 육상과 항공 수색을 진행했으나 이날 오후까지 실종자나 관련 흔적을 찾지 못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날 오전 8시부터 시작된 수색에는 구조 경험이 많은 경찰 전문 인력 6~10명이 추가로 투입됐다. 전날에는 현지 지리에 밝은 인근 주민 13명과 지역경찰 7명이 수색에 나섰다. 30여명의 수색대는 구조 작업에 총력을 쏟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어제보다 날씨가 조금 나아져 수색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사고 현장에 눈사태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 현장 인근에 눈이 4~5m 쌓여 있고, 사고 지점이 계곡이라 수색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강한 바람과 눈으로 제대로 비행하지 못했던 헬리콥터는 이날 강설이 잦아들면서 현장 인근 수색에 나섰다. 하지만 오후 늦게 해당 코스에 눈사태가 추가로 발생한데다, 산악 지역인 관계로 현지시각으로 오후 4시께 수색이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네팔 수색대는 현장에서 걸어서 30분 거리에 있는 숙소로 철수했다가 20일 작업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사고는 지난 17일 오전 10시30분에서 11시 사이에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 트레킹 코스인 데우랄리 지역에서 발생했다. 네팔로 교육봉사 활동을 갔다가 16일 트레킹에 나섰던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9명이 하산할 때 눈사태가 덮쳐 앞서가던 교사 4명과 현지인 가이드 2명이 휩쓸렸다. 그 뒤를 따르던 교사 5명과 가이드는 몸을 피했다. 생존한 5명과 트레킹에 나서지 않았던 일행 2명은 헬기를 통해 촘롱으로 이동했으며 카트만두로 돌아올 예정이다.

정부는 외교부와 현지 대사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있다. 이날 오후에는 외교부 직원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이 실종자 가족 6명 등과 함께 네팔 수도 카트만두를 거쳐 중부 도시 포카라에 도착했다. 사고 현장은 포카라에서 차량과 도보로 사흘쯤 가야 도착할 수 있다. 카트만두에 있는 주네팔대사관도 이날 오전 담당 영사를 포카라로 파견했다. 외교부는 또 신속대응팀 2명을 추가로 네팔에 파견해 사고 수습을 지원하고 필요시 인력을 더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설 명절을 일주일 앞두고 생사의 갈림길에서 사투를 벌이고 계실 실종자들과 가족들을 생각하니 애가 탄다”며 “네팔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수색과 구조에 최선을 다하고 실종자 가족에 대한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