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미국 “해리스 발언 팃포탯 중요치 않아…양국 협력 집중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 “그는 훌륭한 대사”

여권·청와대 해리스 대사 비판에

미 정부 차원의 입장 묻자 답변

방위비 관련해선 “한국 위해 피 흘려”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청와대와 여권으로부터 공격을 받았던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에 대해 “전 세계에 나가 있는 훌륭한 대사들 가운데 한 명”이라고 답했다.

중앙일보

해리 해리스(左), 모건 오테이거스(右)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청사에서 진행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북 개별관광 등 남북 협력에서 ‘미국과의 협의’를 공개 요구한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미국 정부 차원의 입장임을 보여준다.

다음은 주요 일문일답.

Q : 해리스 대사는 개별관광 등을 놓고 미국과 협의를 거쳐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 정부는 해리스 대사 발언이 “부적절하다”며 ‘주권’이란 단어까지 등장했다. 미국 정부 입장은.

A : “먼저 대북 제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과한 가장 포괄적인 제재 가운데 일부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안보리 회원국이 모두 동의해서 통과시켰다. 따라서 모든 유엔 회원국이 이러한 제재를 준수할 것으로 기대한다. 대북 제재의 효과를 담보하는 게 중요하다.”

Q : 하지만 개별관광은 대북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

A : “물론이다. 적절한 지적이다. 국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서로에게 한 약속을 진전시키고 모멘텀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진전시키는 게 우리의 진정한 목표다. 우리가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목표를 진전시키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우리 친구와 동맹들은 미국을 도와주길 바란다.”

Q : 해리스 대사의 발언을 지지한다고 봐도 되나.

A : “해리스 대사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신임을 받고 있다. 우리는 그가 전 세계에 나가 있는 훌륭한 대사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발언에 중점을 두기보다 미국과 한국 간 광범위한 관계에 집중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단어 하나하나를 놓고 맞대응하는 ‘팃 포 탯(tit-for-tat)’은 중요하지 않다. 정작 중요한 것은 양국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 대목에서 월스트리트저널에 실린 폼페이오 장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의 공동 기고문을 불쑥 꺼냈다. 두 장관이 한국을 상대로 방위비 분담금을 더 내라고 쓴 글이다. 해리스 대사의 발언을 놓고 왈가왈부할 게 아니라 방위비 분담금과 같은 더 중요한 문제를 신경 써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는 이 글의 일독을 권했다.

Q : (한국) 일각에서는 미국이 거액을 요구한다면 주한미군을 철수하라는 주장까지 나온다. 걱정스럽지 않나.

A : “한국인들이 오늘날 누리고 있는 자유와 선택권을 반드시 누릴 수 있도록 미국인들이 싸우고 죽고 목숨을 잃고 피를 흘렸음을 상기시키고 싶다. 그만큼 미국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에게 헌신하고 있다. 우리는 당신들을 위해 기꺼이 죽을 것이다.”

Q : 폼페이오 장관은 샌프란시스코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호르무즈해협에서 공동 대응을 요청했다.

A :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의 독립적인 주권을 중시한다. 우리는 한국 정부가 내리게 될 결정과 숙고 과정을 존중한다. 그 결정이 호르무즈해협과 페르시아만 안전과 안보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길 희망한다.”

Q : 아직은 한국 정부에 실망하지 않았다는 건가.

A : “아직은 아니다.(웃음)”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hypar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