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무부 "남북협력, 실무그룹서 다루는 게 정부 공식입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리스 대사 발언, 한국 주권 침해 아니다"

"해리스 대사는 한국에서 미 대통령 대변"

뉴시스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0 신년 세미나, K-POP과 이노베이션(Innovation)'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국제교류재단 제공) 2020.01.1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미 국무부가 남북협력은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 다뤄져야 한다는 것이 미국 정부의 공식 입장임을 시사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국무부는 이는 한국 당국자들도 재확인한 약속으로 비핵화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해리스 대사는 한국 주권을 침해한 적이 없음을 국무부는 분명히 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VOA에 "미국은 남북협력을 지지하며, 남북협력이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 조율하고 상의한다"고 밝혔다.

국무부의 이 같은 입장은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실무그룹을 통해서 다루는 것이 낫다’는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최근 발언이 국무부의 방침에 따른 것이냐는 질문에 답하면서 나왔다.

남북협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비핵화와 대북 제재, 남북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는 실무그룹을 통해 미국과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는 미국 정부의 방침을 분명히 하면서 해리스 대사의 발언이 '신중치 못한 직설화법’이 아니라 미국 정부의 공식 입장임을 시사한 것이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 16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의 낙관론은 고무적이지만, 낙관론에 근거해 행동을 할 때에는 미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었다.

해리스 대사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한국 청와대는 "매우 부적절하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고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해당 발언을 비판하면서 "조선 총독이냐"고 말하는 등 큰 논란이 일었다.

국무부 관계자는 이 같은 비난에 대해 해리스 대사가 한국에서 미국 대통령을 대변하는 인물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그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이 관계자는 또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이행해야 한다"면서 대북 제재 준수를 거듭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