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檢인사위 승진·전보 논의…'靑수사' 중간간부 "이동 원치 않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직제개편안 국무회의 통과 뒤 중간간부 인사 예상

송경호·고형곤·신봉수·김태은 등 교체 대상 거론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논의하는 검찰인사위원회가 20일 열린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리는 검찰인사위원회에서는 차장, 부장검사를 중심으로 중간간부급 승진·전보 인사가 논의될 예정이다.

검찰인사위는 큰 틀에서 인사원칙과 기준을 의결한다. 이창재 변호사가 위원장이며 검사 3명과 판사 2명, 변호사 2명, 법학교수 2명, 법률가가 아닌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검찰인사위 관계자는 "이날 어떠한 안건이 논의될지 (법무부로부터) 아직 전달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인사원칙과 기준이 논의된 뒤 다음날(21일) 열리는 국무회의에 법무부가 발표한 직제개편안이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애초 법무부는 검찰 직접수사부서 13곳을 폐지하려 했으나, 대검찰청이 일선 의견을 취합해 반대의견을 내자 이를 반영해 일부 부서는 유지하기로 한 발 물러섰다.

직제개편과 함께 중간간부 인사도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차·부장 등 고검검사급의 필수보직기간은 1년이지만 직제·정원 변경이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다. 이에 법무부의 직제개편이 현 정권 겨냥 수사팀 해체를 위한 '우회로'로 활용될지 여부에도 눈길이 쏠린다.

현재 조국 전 법무부장관 비위 의혹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송경호 3차장검사와 고형곤 반부패2부장,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담당한 신봉수 2차장검사와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지난 고위간부 인사에서 수사 지휘부가 '물갈이'된 데 이어 후속 인사에서도 같은 기조가 유지되지 않겠냐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 관측이다.

인사와 관련해 윤 총장은 지난주 "대검 과장급 중간간부들을 인사 대상에 포함하지 말아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법무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모든 대검 중간간부들은 지난 10∼13일 '부서 이동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 체제의 연속성을 위해 자신들의 유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parks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