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돌아온 안철수 "중도실용정당 창당…보수통합 관심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the300]"총선 출마 않겠다"

머니투데이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큰절하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19일 신당창당을 선언했다. 내년 총선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보수대통합 논의에는 "관심없다"고 선을 그었다.

안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에서 귀국했다. 2018년 지방선거가 끝난 후 독일로 출국한지 약 1년4개월만이다.

안 전 위원장은 이날 귀국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실용적 중도정치를 실현하는 중도정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실용이란 이상적 생각에만 집착하는 것을 거부하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는 뜻"이라며 "어렵고 외로운길이 될지도 모르지만 7년 전 저를 불러주셨던 국민의 바람을 가슴깊이 담고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재건 △신당 창당 △야권통합논의 세갈래 길 중 신당창당을 선언한 것이다. 안 전 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어려움에 처한 것은 제 책임"이라며 "지난 1년간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고 바른미래당 창당의 실패를 인정했다.

이어 "영호남 화합과 국민통합이 필요하다는 신념으로 바른미래당을 만들었지만 합당과정에서 국민의당을 지지해주셨던 분들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안 전 위원장은 21대 총선 출마여부에 대해서는 "저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간절하게 대한민국이 변해야한다는 말씀을 드리러왔고 다음 국회에서 그런 일들 할수있는 사람이 가능한 많이 진입하는게 제 목표다. 모든 힘을 다해서 돕겠다"고 말했다.

이른바 '보수 대통합'을 논의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에는 "관심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안 전 위원장은 "야권도 혁신적인 변화가 꼭 필요하다"며 "진영 대결로, 일 대 일 구도로 가는 것은 정부·여당이 바라는 일"이라고 분석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큰절하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이어 "정부·여당은 아주 쉽게 이길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오히려 야권이 혁신 경쟁을 통해 국민들의 선택권을 넓히면 훨씬 더 합이 큰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안 전 위원장은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를 3대 지향점으로 내세우면서 정부·여당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안 전 위원장은 “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국정운영의 폭주를 저지하는데 앞장서겠다”며 “헌법 정신을 수호하고 법이 지켜지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가짜 민주주의의 등장과 권력의 사유화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불공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안 전 위원장은 “부모가 누구냐에 따라 대학이 결정되고, 스타를 꿈꾸는 젊은이들의 꿈과 열정은 팬들의 사랑에도 불구하고 불공정 문턱 넘지 못한다”며 “노력과 재능, 열정도 불공정 벽 앞에서 무기력해진다. 더 이상 우리사회 불공정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날 안 전 위원장의 귀국을 환영하기 위해 약 500여명(주최측 추산)이 넘는 지지자들이 인천공항을 찾았다. 지지자들은 안 전 위원장을 환영하는 플래카드와 수건을 들고 "사랑해요 안철수" 등을 외쳤다.

권은희·김수민·김삼화·신용현·이동섭·이태규·임재훈·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 등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도 모습을 나타냈다. 김도식 비서실장과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참석했다.

김민우 기자 minuk@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