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통 3사, 설 연휴 네트워크 품질 특별관리 ‘준비 끝’…“트래픽·통신장애 걱정 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귀성객이 몰리는 고속도로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 SK텔레콤


[스포츠서울 김민규기자]국내 이동통신사가 민족 최대 명절 설날을 맞이해 통신 데이터 트래픽 급증에 대비해 안정적인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지국 증설·비상운영체제에 돌입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 특별 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

1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다가오는 설 연휴 기간 동안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해 네트워크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네트워크 품질 특별관리에 돌입한다.

SK텔레콤은 설 연휴 기간 동안 AR·VR(증강·가상현실)게임, 미디어 시청, T맵 사용 등이 대폭 증가해 데이터 사용량이 597.4TB(테라바이트)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평일 대비 24% 많은 수치다. 1TB는 1024GB(기가바이트)로 이는 15GB짜리 UHD 영화를 약 4만782편 내려 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설 연휴 당일, 평상시 대비 음성통화·문자·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건수(시도호)가 5G(5세대 이동통신)는 15.9%, LTE는 7.5% 증가하고, T맵 사용량은 약 55.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데이터·통신 사용량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SK텔레콤은 연휴 기간 5500여 명의 인력을 배치,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또 고속도로·국도, 공원묘지, 공항,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750여 곳에 기지국 용량을 추가로 증설하고 품질 최적화를 마쳤다. 뿐만 아니라 설 연휴를 맞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몰리는 인천공항에 5G장비 24식과 LTE 장비 14식을 추가로 구축 완료했다. 이외에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와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 등의 서비스들도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사전점검을 모두 끝냈다.

스포츠서울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귀성객이 몰리는 SRT역사에서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 SK텔레콤



KT도 설 연휴 기간 비상근무에 돌입하며, 네트워크 품질관리에 대비한다. KT는 일 620명(KT 360명, 그룹사 260명)이 상시 비상근무를 진행, 네트워크 품질관리에 들어간다. 또한 KT는 설 연휴기간 정체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 370여 곳과 사람들이 몰리는 터미널, KTX·SRT역사, 공항, 백화점 등 600여 곳 등 총 970여 곳에 기지국 증설을 완료하고, 최적화 작업을 마쳤다.

이와 함께 올레tv 실시간 방송 및 VOD 시청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미디어 트래픽 모니터링강화는 물론 모바일 내비게이션 ‘원내비’ 이용량 증가에 따른 트래픽 급증에 대비해 긴급 대응 모의훈련도 완료했다. 아울러 KT는 설 연휴기간을 노린 디도스(DDoS) 공격, ‘설 선물 택배’, ‘안부인사’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등 사이버 공격에 집중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설 연휴 기간 네트워크 최적화와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등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 LG유플러스는 설 네트워크 특별 소통을 위한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해 고객들이 데이터와 음성 등 통신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비상 상황에도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개소해 24시간 집중 모니터링 체계에 돌입한다.

또한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휴게소·SRT·KTX역사·터미널 등의 5G 및 LTE 기지국을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환기·기지국 증설 등을 통한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아울러 특정 지역의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가 예상되는 명절의 특성을 감안하고 장애 발생에 대비해 공항 등 중요 거점지역에는 현장요원을 증원,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췄다.

윤형식 SK텔레콤 인프라운용그룹장은 “올 설 연휴기간이 예년 대비 짧지만 5G 가입자 증가와 AR·VR 등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서버 및 기지국 점검과 증설을 앞당겨 완료했다”며 “설 연휴동안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kmg@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