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매경이코노미 선정 ‘담대한 예측’ 20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이코노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지만 한국 경제 전망은 여전히 암울하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이 불황에 허덕이는 데다 한국 경제 버팀목이었던 수출마저 부진해 2% 경제성장률 달성조차 불투명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기업 경영을 옥죄는 각종 규제가 쏟아지면서 기업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대출·세금 규제 방안을 담은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쏟아내면서 부동산 시장도 살얼음판을 걷는다.

글로벌 경제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미중 무역분쟁이 ‘현재진행형’인 데다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격화되면서 세계 경제가 온통 불안감에 휩싸였다.

매경이코노미는 2020년 설 합본호 발간을 맞아 국내 정치·경제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주요 이슈 20개를 선정, YES 또는 NO로 과감히 예측해봤다. 치열한 논의를 거쳐 이슈 20가지를 엄선한 뒤 매일경제신문 주요 부서 데스크와 논설위원, 각 분야 전문가를 총동원해 명쾌한 답변과 구체적인 근거를 담았다.

매경이코노미가 야심 차게 준비한 ‘담대한 예측’ 기획이 독자 여러분의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매경이코노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민주당 제1당 수성할까

YES

정치판은 늘 생물같이 움직인다. 당선 가능 후보가 압축되는 대통령 선거와 달리, 지역구 총선은 인물 경쟁력과 함께 바람과 구도 등 훨씬 더 지엽적인 변수들이 복잡하게 작용한다. 총선 때 다수당을 예측하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유리한 고지에 있다고 본다.

지역구 전체 253석 중 절반(122석)이 걸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도 민주당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최대 2배 가까이 자유한국당에 앞서 있다. 범보수 야권이 보수 통합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변수다. 만약 보수 통합이 이뤄지지 못해 1여 다야 구도가 구축된다면 총선 판세를 가름 지을 수도권에서 민주당의 벽을 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 때 새롭게 도입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인해 정의당 등 소수 정당이 비례 의석을 더 많이 획득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이 비례 위성 정당을 창당해 이에 맞서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여론 역풍도 적잖을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정치권 복귀는 수도권 1석 의미뿐 아니라 호남 판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다. 지난 2016년 총선 때 국민의당 바람에 밀려 민주당은 호남 28석 가운데 단 3석을 얻는 데 그쳤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호남에서 기반이 탄탄한 문 대통령 지지율에 이낙연 효과가 맞물리면서 압승을 거둘 가능성이 크다.

채수환 매일경제 정치부장

2. 30석 이상 돌풍 제3정당 등장?

NO

21대 총선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되는 첫 선거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제3정당의 파괴력을 높일 수 있는 제도로 평가되지만, 이번 총선에서 30석 이상 의석을 얻는 정당이 출현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3당 돌풍을 일으킨 국민의당이 얻은 의석수가 38석. 당시 국민의당은 호남 지역을 석권하며 지역 25석, 비례 13석을 얻었다. 그러나 당시 선거는 국민의당에 호남이라는 절대적 강세 지역이 있어 가능했다.

이번 선거는 이념 갈등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극단적 평가가 강하게 표출되면서 ‘대선 같은 총선’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영남과 호남에서는 두 양대 정당의 석권 가능성이 크다. 호남에서는 문 대통령에 대한 높은 국정 지지도를 바탕으로 민주당이 약진할 것이 확실하다. 자유한국당이 비례 위성 정당을 내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라 의석수 확대를 기대했던 제3정당의 비례대표 확대도 기대만큼 클 수 없다.

현실적으로 이번에도 제3당 돌풍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안 전 대표 귀국과 함께 지지세가 확장된다고 할 때, 정당 득표에서 20% 이상 득표를 한다고 해도 지역에서 10석 이상을 얻어야 30석 이상의 의석을 확보할 수 있겠지만 20대 총선 때와 같은 호남 돌풍은 예상해보기 어렵다.

정광재 MBN 정치부 부장(국회반장)

3. 文대통령 지지율 40%(갤럽 기준) 무너지나

YES

집권 3년 차 2분기에 접어드는 올해 연말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40% 선이 무너질 가능성이 크다. 5년 단임 대통령제인 우리나라의 경우 보통 집권 3년 차부터 권력이 이완되면서 레임덕(권력 누수) 조짐이 나타났다. 국정 실패와 함께 현 권력과 미래 권력 간 충돌이 벌어진 탓이다.

만약 올 하반기 정권의 비리 의혹까지 터져 나오면 문 대통령 지지율은 더 추락할 개연성이 크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비리 의혹, 유재수 전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같은 권력형 비리가 또다시 불거질 경우 ‘심리적 저지선’인 문 대통령의 당선 득표율(41.1%)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지난해 10월 조국 전 장관이 검찰 수사로 사퇴할 당시 문 대통령 지지율이 41.4%로 급락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변수는 정권의 중간평가 성격을 갖는 4·15 국회의원 선거다.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이 맞붙은 상황에서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제1당을 차지하게 되면 국정 추진 동력을 얻어 대통령 지지율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여당이 참패하면 국정 운영에 제동이 걸리면서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고, 여당은 2022년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과 본격적인 거리 두기에 나설 공산이 크다.

박정철 매일경제 논설위원

4. 트럼프 미 대통령 재선될까

YE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할 듯하다. 지지율 수치에서나 주변 여건과 분위기로나 올 11월 치러질 선거에서 승리해 한 번 더 집권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민주당 주도 하원에서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을 추진하던 지난해 12월 초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지지율은 52%로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라스무센리포트의 발표치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집권 1기 같은 시점 지지율 46%보다 높다. 논란 속에서도 트럼프 지지율이 40%를 웃도는 것은 경기 호황 덕분이다. 2019년 미국 경제성장률은 2%대 중반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업률은 지난해 11월 기준 3.5%로 50년래 최저치다. 법인세 인하 등 과감한 감세정책과 유인책으로 해외로 나갔던 기업이 유턴하고 미국 외국 업체들은 현지에 공장을 세우겠다고 속속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자동차, 철강 등 쇠락한 제조업 공장지대를 지칭하는 러스트벨트의 백인 노동자를 넘어 광범위한 블루칼라 유권자들이 트럼프에게 지지를 보낸다. 4년 전 선거 때는 조용히 응원했던 ‘샤이 트럼프’층이 바뀌었다.

여기에 민주당에서 조 바이든, 버니 샌더스, 엘리자베스 워렌 등 선두권 주자와 피트 부티지지 사우스벤드 시장 등 신예 주자 가운데 누구도 트럼프를 끌어내릴 파괴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

윤경호 매일경제 논설위원

5. 트럼프·김정은 3차 정상회담?

NO

올해 미국은 대선이 있다. 재선에 도전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모든 일정은 선거운동에 맞춰질 것이다. 북핵 문제는 수많은 선거 어젠다 중 하나일 뿐이다. 3차 정상회담이 가능한 경우의 수가 있기는 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전면 포기한다면 선거에 엄청난 호재이므로 당연히 만날 것이다. 그러나 그럴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이다. 실익도 없이 김정은을 만나 야당 민주당에 공격 빌미를 주는 일을 할 리 없다.

최근 이란 사태는 북핵 사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란의 반미 감정은 우크라이나 민항기를 이란군이 격추시킨 사실이 드러난 이후 반정부 시위로 완전히 옮아갔다. 이란 정권이 흔들흔들하고 있다. 정권 기반을 흔드는 이 전략 모델을 미국은 중국과 북한에도 적용하려 할 가능성이 있다. 홍콩과 대만을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독재를 견제하고 잠재적 폭살 가능성과 더욱 강력한 제재로 김정은의 숨통을 조이는 전략이다. 시간은 갈수록 미국에 유리해지고 있다. 김정은이 협상 파이를 키우려면 추가 도발이 필요하지만 핵실험 재개 같은 ‘레드라인’을 넘기는 어렵다. 그것은 본인 목숨을 건 도박이다. 올해 김정은은 계산된 수준의 도발로 내부 단속을 해가면서 미국 대선 결과를 초조하게 기다릴 것으로 보인다. 지금 세계에서 트럼프 낙선을 가장 열망하는 인물은 김정은일 것이다.

노원명 매일경제 논설위원

6. 北 김정은 위원장 방남 성사?

NO

북한 외교는 철저하게 실리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과거 러시아와 중국 사이에서도 북한은 이른바 등거리 외교를 구사하며 이익을 챙겼다. 이 같은 방식의 북한 외교는 지금도 생생하게 살아 있고, 또 잘 작동되고 있다.

지금 북한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이익은 무엇일까? 제재 완화? 이는 북한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이익이지, ‘절실하게’ 생각하는 이익은 아니다. 북한에 가장 절실한 이익은 바로 김씨 왕조의 안전 보장, 즉 체제 안전이다. 그런데 우리는 제재 예외를 인정해달라며 북한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제적 이익만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에 집착하며 이런 것을 해주면 북한이 고마워하며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올 것이라고 믿는다.

물론 우리는 북한 체제 보장을 해줄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 결국 우리는 미국과의 관계를 좀 더 돈독히 해서 북한과 미국 사이 중재를 충실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금강산 개별 관광이 가능해져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한민국에 고마워할 상황은 아니라는 결론에 다다른다. 이런 이유로 김정은 답방 가능성은 상당히 희박하다고 본다. 더구나 미국이 본격적인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면 미북관계는 소강 상태에 빠질 확률이 높다. 이런 상황에서는 김정은 답방을 더더욱 기대하기 힘들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7. 미중 상호 보복관세 전면 철폐?

NO

미국과 중국이 1월 15일 1단계 무역합의문에 서명하면서 미중 무역분쟁은 휴전 모드로 접어들었다. 미국은 13일 중국을 ‘환율조작국’에서도 5개월 만에 제외했다.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한 것은 올해 11월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선거운동에 집중해야 하고 더 이상 중국과 실랑이를 벌일 여유가 없다. 또 “이 정도면 중국을 굴복시켰다”며 유권자들에게 대대적으로 홍보를 해야 할 필요성도 있다.

그렇다고 미국이 중국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를 전면 철폐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올해 대통령 선거가 마무리되면 2단계 미중 무역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 간 1단계 무역협상은 중국이 ▲미국 농산물과 서비스 구매를 대폭 늘리고 ▲환율을 무역 경쟁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외국 기업에 기술을 강제 이전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중국 금융업에 외국인 투자 제한을 완화하기로 약속하는 선에서 이뤄졌다. 그러나 미국이 궁극적으로 달성하려는 목표는 ▲미국의 지식재산권을 완벽하게 보호받고 ▲무역적자를 없애며 ▲중국 정부의 국영기업에 대한 보조금을 없애는 것이다. 그 목표가 이뤄질 때까지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지속될 것이다.

최경선 매일경제 논설위원

8. 美 경제성장률 2019년 넘을까

NO

미국 경제는 2019년 2.2~2.3%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3%,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로 내다본다. 하지만 올해는 두 곳 모두 이보다 못 미칠 것으로 본다.

2019년에 비해서는 좀 낮아지겠지만 그래도 2%대 건실한 성장은 유지할 것으로 예측한다. 미중 무역전쟁과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은 여전하겠지만 글로벌 리세션(경기 침체·Recession)은 피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미국 월가는 2020년 미국 경제에 대한 낙관론이 크다. 미국 경제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 강세 때문이다. 소비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고용 훈풍 덕이다. 미국의 지난해 12월 실업률이 3.5%로 집계됐다. 5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취업자 수 증가는 임금 상승, 가계의 가처분소득 급증으로 이어졌다.

또 하나는 미국 산업이 서비스업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는 점이다. 새로운 기술기업이 속속 등장하면서 미국 경제의 성장을 이끄는 선순환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통화·재정정책도 기업에 우호적이다.

미국 연준은 지난해 통화정책 기조를 바꿔 금리를 세 차례나 내렸다. 올해는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본다. 이런 구조적인 변화 덕분에 미국 경제도 올해 확장 국면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병득 매일경제 국제부장

9. 브렉시트 연내 실현될까

NO

올해 1월 9일 영국 하원은 유럽연합(EU) 탈퇴 협정 법안을 통과시켰다. 2016년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3년 7개월 만에 EU 탈퇴 조건을 승인한 것이다. 영국 의회 문턱을 넘으며 형식적 절차에서는 진일보했지만 실질적인 브렉시트가 실현되려면 갈 길이 멀다. 영국과 EU가 올해 12월 31일까지 전환기 협상을 벌여야 하는데 난제가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영국과 EU는 새로운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면서 외국인 지위와 노동권 규범, 관세 등 핵심 쟁점에서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이런 현실을 감안해 브렉시트 전환기 협상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올해 말까지 포괄적인 무역협상을 끝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의견도 나온다. 영국 의회가 탈퇴 조건을 승인했다고 하더라도 브렉시트가 실현되기 어려운 이유다. 만약 전환기 협상에서 영국과 EU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노딜 브렉시트’로 갈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세계 시장은 엄청난 혼란을 겪게 된다. 누구도 바라지 않는 일이다. 전환기 협상이 완료돼 브렉시트가 완전히 실현되기 전까지 브렉시트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다. 최소한 올해 노딜 브렉시트가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하지만 영국과 EU 협상이 지지부진해 최악의 상황으로 가면 우리 기업들도 적지 않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장박원 매일경제 논설위원

10. 韓 2% 경제성장 가능?

YES

기획재정부는 올해 실질 성장률을 2.4%로 전망했다. 국책연구기관인 KDI는 이보다 낮은 2.3%로 예상했다. 정부와 국책연구기관이 성장률 2%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저효과’다. 지난해 경제지표가 꺾이면서 올해는 지난해 정도 실적만 달성해도 전년 대비 증가율을 기초로 하는 경제성장률 지표는 개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물론 이 같은 기저효과가 예상되더라도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처럼 미처 예상치 못했던 충격이 큰 대외 요인이 발생하면 성장률이 추락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GDP는 소비(C)와 투자(I), 정부구입(G), 순수출(NX)을 합산해 산출한다. 일단 올해 슈퍼예산 513조원을 구성함에 따라 정부 구입계정(공무원 급여나 공공사업 지출)은 올해보다 증가가 확실시된다. 대외적인 여건도 지난해에 비해 나쁘지 않다. 올해 들어 미중 무역분쟁이 개선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으며 당초 큰 갈등이 예상됐던 미국·이란 사이 충돌도 이란의 민항기 오인 격추로 잦아들었다.

경기와 고용 시장은 지난해와 비슷한 상황이 예상되지만 미중 무역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돼 수출 시장 여건이 개선되고 반도체 가격이 회복된다면 정부가 예상하는 2% 성장률은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대영 매일경제 경제부장

11. 한은 기준금리 1% 이하로?

NO

흥미로운 질문이지만 대답은 NO다. 두 가지 요인 때문이다. 우선 한국은행의 과거 정책금리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 한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수출’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는 점이다. 수출이 잘될 때에는 금리를 인상하고, 수출이 잘 안될 때에는 금리를 인하했다.

2020년 한국 수출이 마이너스를 기록한다면 한국은행은 전격적으로 금리 인하를 단행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수출의 중요한 선행 변수로 꼽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기선행지수가 최근 상승세로 돌아선 것을 감안할 때 수출이 2020년에도 지속적으로 마이너스 증가율을 기록할 가능성은 낮다. 나아가 디플레이션 위험이 다소 완화된 것도 한국은행의 공격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이다. 국내 물가를 결정짓는 요인은 내수 경기와 수입 물가, 두 가지다. 최근 한-미·한-EU 자유무역협정(FTA) 등이 체결되며 내수 시장이 지속적으로 개방됐다. 수입 물가 흐름은 한국 물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수입 물가가 2020년 급락할 위험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2019년 12월 수입 물가가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월 대비 1.6% 상승하는 등 급락 가능성은 낮다. 2020년 예산안이 ‘확장적’으로 편성된 것을 감안할 때 내수 경기의 급격한 위축 위험도 줄었다. 여러모로 2020년 한국은행이 정책금리를 1% 아래 수준까지 공격적으로 인하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홍춘욱 EAR리서치 소장

12. 코스피 2500 터치할까

NO

지난해 한국 증시를 짓누르던 최대 악재는 미중 무역분쟁과 반도체 시황 악화였다. 수출과 무역으로 먹고사는 한국 경제에는 치명적이었다. 지난해 8월 한때 코스피가 1900선 밑으로 추락한 원인이기도 했다. 올해 연초부터 두 가지 악재가 해소될 가능성이 부각되며 코스피를 밀어 올리고 있다. 증권사들은 올해 코스피 상단을 2300~2400으로 예상한다.

결정적 배경은 미중 무역협상이다. 지난해 12월 13일 1단계 무역협상을 타결 짓고 1월 15일 정식 서명까지 했다. 그간 한국은 무역분쟁 격화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시장이었다. 세계 교역량이 회복된다면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기업 이익에 큰 보탬이 된다.

하지만 2500 돌파까지 기대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2018년 1월 기록한 사상 최고치인 2574.76에 다가선다는 뜻이다. 2017년은 코스피 상장사 영업이익이 150조원을 넘는 초호황기였다. 2018년에는 8.8% 감소했고, 지난해도 33% 이상 줄어들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장사 이익이 사상 최대에 이를 정도의 호황이 온다면 2500대 회복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반도체 외에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제조업의 부활이 관건이다. 하반기에는 미국 대선도 예정돼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되면 다시 대중국 강경정책으로 선회할 가능성도 있다.

임상균 매일경제 증권부장

13. 원달러 환율 1250원 터치?

NO

지난해 글로벌 경기 우려가 확대되면서 원달러 환율은 한때 1222원까지 상승했다. 2020년 들어서며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 서명 등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잦아들어 1150원대 초반까지 저점을 낮춰가는 모양새다. 1990년 이후 원달러 환율이 1250원을 넘어섰던 경우는 딱 2번 있는데 모두 경제위기 때였다. 특히 두 번째 위기였던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한국은 빠르게 위기 상황에서 벗어났으며 2009년 이후 10년 동안 1250원 위로 환율이 오른 적이 없다.

지난해부터 경제 환경이 악화되고 미중 무역분쟁에 한일 수출갈등 이슈로 원달러 환율이 1200원대에 진입했지만 이 상태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우선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가 글로벌 통화 시장 숨통을 트이게 해줄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경제 역시 대외 충격 요인으로 미국 대선 정도를 제외하면 시장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는 이슈가 많지 않다. 여러 사정을 종합하면 경우에 따라 1140원대 초반까지 원달러 환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불안 요소도 있다. 북미 대화 교착 상태, 미국 대선 불확실성, 중동 리스크 등 지정학적 이슈가 불거진다면 1200원대를 다시 돌파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상한선은 1220~1230원대에 그칠 것으로 보이며 1250원까지 오르지는 않을 전망이다.

서정훈 박사(KEB하나은행 외환파생상품영업부

14. 강남 아파트 5% 이상 오를까

NO (but-평균 3~4%는 오를 듯)

서울 집값은 올해도 전반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 결국은 저금리 기조에 팽창일로에 있는 유동성과 아파트에 대한 수급이 가격을 결정할 것이다. 지난해 3분기 국내 가계대출은 1481조원(한국은행 가계신용 동향)에 이르는데 이런 시중 유동성이 대폭 감축되는 이벤트가 없는 이상 평균 3~4%의 집값 상승은 유지할 것으로 본다.

매일경제가 올 초 전문가 50인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도 비슷했다. 70%인 35명이 올해 서울 집값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락을 전망한 전문가는 6명에 그쳤다.

예전에는 강남 아파트값을 압구정, 은마, 잠실5단지 등 재건축 단지가 주도했다. 그러나 9·13 대책과 12·16 대책 등 정부의 규제 폭탄이 집중되자 재건축 가격은 많이 눌렸다. 오히려 최근 규제는 ‘똘똘한 한 채’ 신드롬을 일으키며 강남의 중형 신축 아파트를 끌어올렸다. 기본적으로 학군과 환경이 좋은 동네에 살고 싶다는 수요는 끝이 없는데 공급은 줄어들고 있으므로 가격 상승 압박은 더 심해질 것이다.

고속 성장을 하던 대한민국이 현 정부 들어 연간 2%대 저성장 국가로 역주행했다. 저성장이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의 성장이 악화된다는 뜻이고 이에 따라 주식시장 등 기업 투자에 돈이 안 흘러간다는 뜻이다. 부동산으로 돈이 몰리는 가장 큰 이유다.

김선걸 매일경제 부동산부장

15. 삼성전자 주가 7만원 돌파?

NO

코스피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 주가 상승세가 가파르다. 지난 1월 13일 6만원 선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증권사는 장밋빛 일색이다. NH투자증권은 목표주가를 종전 6만3000원에서 7만4000원으로 올려 잡았다. 신한금융투자(7만3000원), 현대차증권(7만1000원), 메리츠증권(7만원), 삼성증권(7만원) 등도 7만원 이상을 점쳤다. 메모리 업황 반등이 기대되고, 삼성전자가 5G와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도한다는 것이 근거다. 그러나 더 오른다고 해도 주당 7만원을 넘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 일단 상승 속도가 빠르다. 삼성전자 주가는 2017년 1월 대비 67% 올랐다. 실적보다 주가 상승세가 앞서는 국면이다. 실적이 뒷받침되면 다행이지만, 올 상반기까지 재고를 털어내고 이익을 끌어올리기 쉽지 않다. 지난해 3분기까지 경쟁적으로 서버 투자에 나섰던 글로벌 IT 기업 수요가 급감하며 재고가 쌓였다. 3분기부터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반등해도 2018년 같은 초호황은 불가능에 가깝다. 반도체 산업이 상승세로 돌아섰다기보다 일시적으로 막혔던 수급이 뚫렸다고 보는 것이 맞다. 아울러 미중 무역협상 결렬 등 굵직한 대외 변수에 따라 시장은 급변할 수 있다. 중국발(發) 공급과잉 우려도 남았다. 미국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 금지 조치로 지연됐으나, ‘반도체 굴기’를 앞세워 양산에 나서면 가격은 요동친다.

명순영 매경이코노미 차장

16. LG 스마트폰 흑자(연간 기준)전환할까

NO

단연코 NO. 질문을 바꿔보자. LG전자가 2020년 분기 단위로 한 번이라도 흑자전환이 가능할까. 이렇게 묻는다면 ‘YES’라고 답할 가능성이 ‘1%’라도 있을지 모르겠다. 연간 단위 흑자전환 전망은 망설일 필요가 없었다.

LG전자 MC사업본부는 2015년 2분기 이후 지난해 4분기까지 19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이다. LG전자는 지난해 평택 스마트폰 생산공장 베트남 이전, ODM 확대 등 갖은 원가 절감 노력을 다했다. 하지만 4분기 매출은 1조5000억원대로 2018년 같은 기간보다 약 2000억원 줄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흑자전환하기 위해서는 3가지를 주목해야 한다. 이 중 하나 이상 충족해야 달성 가능하다.

첫 번째, 우선 스마트폰 시장이 크게 확대돼야 한다. 두 번째, 경쟁 업체의 실책이다. 삼성전자나 애플 신제품에 중대한 하자가 있으면 혹시나 LG전자에 반전의 기회가 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LG전자가 깜짝 놀랄 만한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는 일이다. 그나마 3번째 조건이 현실성 있지만 10년 동안 못한 일을 올해 할 수 있을까 싶다.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2021년 스마트폰 사업에서 흑자를 낼 것”이라고 했다. 바꿔 말하면 올해는 자신 없다는 얘기다. LG전자 수장도 장담 못하는 스마트폰 흑자전환을 과연 누가 주장할 수 있을까. 아무도 없을 것 같다.

강승태 매경이코노미 기자

17. K바이오 시총 역대 최고치 깰까

YES

올해 K바이오 전망은 밝다. 시장에서 주목받는 회사는 단연 SK바이오팜이다. 이 회사가 코스닥에 입성하면 K바이오 시총은 조 단위 증가할 예정이다.

SK바이오팜은 지난해 12월 30일 코스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이르면 1분기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선민정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시판 허가를 받은 세노바메이트 가치만 약 5조5000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상장 시 시총은 약 6조~8조원 규모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 CJ헬스케어도 조 단위 밸류가 기대되는 상장 예정 종목이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6년 2조2000억원어치를 공모했다. 1월 14일 기준 삼성바이오로직스 시총은 25조원 규모다.

코스닥에서도 바이오 상장이 주목된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코스피 의약품과 코스닥 제약업종 역대 최고 시총은 2018년 4월 11일 152조9000억원이었다. 하지만 이후 바이오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시총이 줄어 지난 1월 14일에는 104조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대형 바이오주 상장과 바이오 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시총 최고치 회복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쏠쏠하다. 한 바이오 담당 애널리스트는 “올해는 SK바이오팜, CJ헬스케어 등 조 단위 기업 상장으로 제약·바이오 업종의 투자심리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승환 매일경제 증권부 차장

18. 현대·기아차 ‘글로벌 빅5’ 수성?

YES

현대·기아차가 올해 내건 판매 목표(753만6000대)는 지난해 판매량(719만3000대)보다 4.8% 많은 수치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극심한 불황에 빠진 점을 감안하면 그만큼 자신감 있다는 얘기다.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미국 시장에서는 대세로 떠오른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팰리세이드, 텔루라이드 판매량이 증가세인 데다 유럽 시장은 전기차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유럽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9위(2018년 상반기)에서 5위(지난해 상반기)로 껑충 뛰었다. 중국 시장이 ‘아킬레스건’이지만 전기차 라페스타와 엔씨노, 올 뉴 K3 등 중국 시장 전략 차종이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쟁자 중 르노·닛산·미쓰비시와 GM이 북미·중국 시장 부진에 시달리는 점도 호재다. 글로벌 8, 9위 업체인 푸조시트로엥과 피아트크라이슬러가 합병을 추진 중이지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만큼 현대·기아차는 폭스바겐그룹, 토요타, 르노·닛산·미쓰비시, GM에 이은 세계 5위 수성에 큰 문제가 없다. 현대·기아차를 바짝 뒤쫓는 6위 포드는 판매량이 600만대(2018년 기준 598만대)에 못 미칠 정도로 부진한 데다 중국 시장에서는 적자에 허덕인다. 올해 현대·기아차의 북미·유럽 판매량이 급증할 경우 오히려 포드와 격차를 더 벌릴 가능성도 있다.

김경민 매경이코노미 차장

19. 최저임금 5% 이상 오를까

NO

올해 최저임금 시급은 지난해보다 240원 오른 8590원이다. 인상률로 보면 2.87%로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역대 세 번째로 낮았다. 이같이 낮은 인상률은 문재인정부 들어 2018년 16.4%, 2019년 10.9%로 2년간 무려 29%가 인상된 데 대한 반작용이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 사정이 악화되고 경제에 미칠 충격이 커지자 공익위원들이 속도 조절을 한 결과다. 이로써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던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실현’ 도 불가능해졌다.

노동계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률이 이례적으로 낮았고 최저임금 산입 범위 확대로 인상 효과가 떨어진 만큼 오는 7월 2021년 최저임금 결정 시 5%가 넘는 인상률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박근혜정부 때도 인상률이 7~8%였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입김이 세져 노사 간 기싸움은 더욱 팽팽해질 것이다. 하지만 최저임금은 7530원(2018년), 8350원(2019년)으로 성큼성큼 뛰어 현재 규모가 8590원으로 불어난 상황이기 때문에 5%(430원)만 올라도 9020원이 된다.

9000원을 넘길 경우 체감 상승률이 증폭되면서 자영업자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 노동계도 불만이 큰 만큼 올해보다 인상폭은 커지겠지만 경제 여건을 감안할 때 5%를 넘길 가능성은 크지 않다.

심윤희 매일경제 논설위원

20. 금값 사상 최고치 경신?

YES

금값 역대 최고치는 달러 기준으로 2011년 9월에 기록한 온스당 1920달러로 8년이 지난 지금까지 깨지지 않고 있는 기록이다. 같은 기간 미국 증시는 3배가량 올랐다는 점과 비교하면 금 시장은 비교적 침체기를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20년 들어 온스당 1500달러 중반대를 기록하고 있는 금값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기 위해서는 약 20% 이상 가격이 상승해야 한다.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최고치 경신은 어찌 보면 시간문제다. 몇 가지 조건만 충족된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본다.

첫 번째 근거는 안전자산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안전자산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산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미국 고용지표 둔화다. 미국 실업률은 3.5%로 거의 완전고용에 가깝다.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실업률과 신규 고용인구 뉴스는 미국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침체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 반대로 금에는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개연성이 높다.

마지막은 미국 대선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재선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 우세하지만 정치판은 알 수 없다. 민주당 엘리자베스 워렌이나 버니 샌더스가 당선된다면 그 자체로 주식시장에는 위협이다. 트럼프의 가장 큰 치적이 바로 주가 상승이었으니.

위험자산 후퇴 러시의 수혜는? 바로 금이다. 이 같은 여러 조건이 결합되면 2020년 금값은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다.

이석진 원자재해외투자연구소장

[김경민 기자 kmkim@mk.co.kr, 강승태 기자 kangst@mk.co.k]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 2043·설합본호 (2020.1.23~2020.2.04일자)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