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독도는 일본땅”… 日, 올림픽 앞두고 ‘주권전시관’ 개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전시관보다 7배 규모 키우고 접근성도 강화
AR, 디오라마 등 첨단 기술 동원해 선전 나서

일본 정부가 새롭게 만든 '영토·주권 전시관'이 21일 오전 10시부터 문을 열고 일반 관람객을 맞는다. 동영상뿐 아니라 디오라마(투시화), 도표, 증강현실(AR) 등 각종 기술을 동원해 전시관을 꾸렸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일 오후 5시 도쿄 지요다(千代田)구 도라노몬에 있는 미쓰이(三井)빌딩에서 에토 세이이치(衛藤晟一) 영토문제담당상(장관)과 관련 지자체 대표 등 100명가량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연다. 한국인 등 외국 인사 초청은 배제됐다.

조선일보

일본 '영토·주권 전시관'이 새롭게 입주한 도쿄 지요다구 도라노몬 미쓰이빌딩 정문의 20일 오후 전경. /연합뉴스


전시관은 출입구를 기준으로 지상 1층 왼쪽부터 쿠릴 4개 섬(북방영토), 독도(일본명 다케시마<竹島>),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등 러시아, 한국, 중국과 각각 영유권을 놓고 대립하는 3개 섬의 상설 전시공간을 차례로 갖췄다.

이 가운데 독도 전시공간 입구 쪽에는 '1953.夏(여름)-現在(현재), 한국의 실력 행사에 의한 불법 점거'라는 문구가 적힌 펼침막이 걸려 있다. 정확한 내용은 확인이 되지 않았지만, 제목으로 미루어 볼 때 한국이 독도를 실효 지배하기 시작한 때를 전후한 시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과정에 이르는 일본 측 주장을 축약해 기술한 것으로 추정됐다.

일본은 한국이 1952년 1월 국제법을 위반해 동해상에 일방적으로 '이승만 라인'을 설정해 어업관할권을 내세우면서 독도를 한국 영토로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1953년 7월 독도 주변에서 해상보안청 순시선을 향해 한국이 총격을 가하고, 1954년 6월부터 한국 경찰대의 독도 상주가 이뤄졌다고 설명해 왔다.

일본 정부는 애초 독도 등이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선전·홍보 활동을 강화할 목적으로 2018년 1월 히비야공원 내의 시정(市政)회관 지하 1층에 100㎡ 규모의 '영토·주권 전시관'을 열었다. 그러나 전시관이 지하에 위치해 접근성이 떨어지고, 전시 공간이 비좁은 데다가 내용도 빈약하다는 지적에 따라 본격적인 이전 작업에 착수했다.

도라노몬에 있는 미쓰이(三井)빌딩 지상층에 마련된 새 전시관은 1층(487.98㎡), 2층(185.19㎡)을 합쳐 673.17㎡로, 종전 전시장의 약 7배 규모로 커졌다. 지하철 긴자(銀座)선 도라노몬역에서 걸어서 1분 이내 거리로, 기존 전시관에 비해 접근성도 좋아졌다.

새 전시관은 관람객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존의 전시패널과 함께 동영상, 프로젝션(영사장치), 디오라마(투시화), 도표, 증강현실(AR) 등을 활용하는 데 한층 역점을 뒀다.

1층에는 독도 등 3개 영역으로 특화된 전시공간 외에 일본 영유권 주장을 뒷받침하는 도서 등 출판물을 보거나 관련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코너와 일본 정부·지자체의 관련 조직 및 보도자료 등을 소개하는 공통공간도 생겼다.

[황민규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