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카카오, ‘남매의 난’ 한진칼 지분 1% 매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영권 분쟁 개입 생각 없다”지만 조원태 ‘백기사’ 가능성 주목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남매간 경영권 분쟁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카카오가 변수로 떠올랐다.

카카오 관계자는 20일 “지난해 12월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 지분 1%가량을 매입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한진칼 주가가 4만원 안팎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카카오는 지분 매입에 200억원가량을 투입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대한항공과 업무협약 이후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일부 지분투자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와 대한항공은 지난해 12월5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카카오톡으로 항공권을 결제·탑승하도록 하고, 카카오가 가진 콘텐츠를 대한항공 기내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당시 두 회사는 “항공사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사업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업무협약은 조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근거로 재계 일각에서는 경영권 분쟁이 가속화될 경우 카카오가 조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조 전 부사장(6.49%)이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17.29%), 반도건설(8.20%)과 손을 잡을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조 전 부사장이 이들과 손을 잡을 경우 한진칼 지분 31.98%를 확보하게 된다. 조 회장(특수관계인 포함 22.45%)과 전략적 제휴관계인 델타항공(10.00%)의 지분을 더한 32.45%와의 차이는 0.47%포인트밖에 안된다. 양측으로서는 단 1주라도 우호 지분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카카오가 어느 편에 설지 주목된다.

카카오는 “조 회장의 백기사를 할 생각도, 경영권 분쟁에 개입할 생각도 없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대한항공 측은 카카오의 백기사 역할론을 두고 “잘 모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재계에서는 한진가 남매간 경영권 분쟁의 불확실성이 워낙 크다는 점에서 카카오가 가진 ‘1%의 힘’을 섣불리 예단키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곽희양 기자 huiyang@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