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IMF, 3개월만에 세계성장률 전망치 3.4→3.3%로 낮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개월만에 0.1%P(포인트) 낮춘 3.3%로 조정했다. 지난해 4월 발표했던 올해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6%였는데, 6개월만에 3.4%로 낮춘 후 또 한번 하향 조정했다. 내년 세계경제성장률은 10월 전망치보다 0.2%P 하향한 3.4%로 내다봤다.

IMF는 20일(현지시각) 오후 2시 세계경제전망 수정(World Economic Outlook Update)을 발표했다. 이번 IMF 세계경제전망 수정(WEO Update)에 한국 성장률 전망은 포함되지 않았다.

조선비즈

IMF가 3개월 전인 지난해 10월 내놓은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1월 20일에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수정’에서 내놓은 전망치 비교./기획재정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MF는 지난해 10월 WEO 대비 인도를 비롯한 일부 신흥국의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보고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신흥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4.6%에서 0.2%P 낮춰 4.4%로 조정했다. 인도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2%P 하향 조정해 5.8%로 낮췄다. 멕시코와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은 각각 0.3%P씩 낮춘 1.0%, 1.9%, 0.8%로 조정했다.

반면 한국 경제에 영향력이 큰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개월 전보다 0.2%P 높인 6%로 상향조정했다. 선진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같은 기간 1.6%로 지난 10월과 동일하게 내다봤다. 미국과 유로존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각각 0.1%P 낮춘 2.0%, 1.3%로 조정했다.

IMF는 세계경제의 긍정적 요인으로 "제조업과 세계 교역이 저점을 통과하고 있다는 잠정적인 신호가 있고, 완화적 통화 정책이 광범위하게 확산하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 미국 등의 확장적 재정정책도 세계 경제의 경기 안정화에 기여했다"고 했다. 또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에 진전이 있고,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위험 감소’ 등으로 시장의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IMF는 하방 리스크로는 "미국과 이란의 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으며, 미국과 교역국간 관계가 악화하고 있다"면서 "안전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등 금융 시장 심리 약화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재정·통화정책 여력이 있는 국가들에는 "하방 리스크 대응을 위한 균형잡힌 거시경제 정책 조합을 추진하라"고 권고했다.

세종=이민아 기자(wow@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