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주총 전운' 국민연금 등 반대임원 21% 임기만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3월 임기가 만료되는 대기업집단 임원 중 선임 당시 국민연금이나 자문기관 등이 반대한 임원이 142명으로 집계됐다고 경제개혁연대가 밝혔다. 이는 전체 임기 만료 임원의 21%에 달한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3월 임기가 만료되는 대기업집단 임원 중 선임 당시 국민연금이나 자문기관 등이 반대한 임원이 14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임기 만료 임원의 2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개혁연대는 21일 이런 내용의 ‘2020년 정기주주총회 안건 상정 시 고려할 사항’ 보고서를 발표했다.

경제개혁연대는 보고서를 통해 2017∼2019년 주총에서 상정한 이사회 임원 선임 안건에 대해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결권행사 자문기관(대신경제연구소·서스틴베스트·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이 반대 의결권 행사를 권고한 임원 현황을 분석했다. 분석 대상은 공정거래위가 지난해 지정한 56개 대기업집단(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및 공시대상 기업집단) 소속 상장 계열사 264개사다.

이들 기업에서 올해 임기가 만료되는 임원은 666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국민연금 또는 자문기관 반대에도 선임됐다가 임기가 만료되는 임원은 34개 기업집단의 90개 계열사 142명이었다.

임기가 만료되는 임원 10명 중 2명 이상이 과거 국민연금이나 자문기관이 선임에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경력이 있는 것이다. 이들 중 사내이사는 60명,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80명, 감사는 2명이었다.

국민연금 등의 반대를 산 임원이 가장 많은 기업집단은 롯데(16명)였다. 이어 SK·한화(9명), 삼성·현대백화점(8명), 셀트리온·GS·현대자동차·효성(6명) 등의 순이었다. 복수의 자문기관 등이 선임을 반대한 임원은 52명이었다.

이들에 대한 반대 사유를 유형별로 보면 기업가치(주주가치) 훼손이나 감독의무 소홀 경력, 계열사 재직 경력 및 이해관계 충돌 우려로 인한 반대가 35명으로 가장 많았다. 겸임 과다 및 이로 인한 업무 소홀 우려는 16명, 출석률 저조는 1명이었다.

국민연금 및 3개 자문기관이 모두 반대한 임원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신동엽 사외이사와 한라그룹 지배주주이자 만도·한라의 사내이사인 정몽원 회장이라고 경제개혁연대는 설명했다. 신 사외이사는 사외이사의 독립성 문제가, 정 회장은 내부거래로 인한 기업가치 훼손이 반대 사유였다. 효성그룹은 지배주주 일가의 횡령·배임, 현대차그룹은 무리한 한전 부지 인수 결정 등으로 인한 반대가 있었다.

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주주총회를 앞두고 의결권 행사 활성화를 위한 전자투표제를 정관에 반영하지 않은 회사는 175개사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분석대상의 66.29%에 달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올해 주총에서 전자투표제 도입을 위한 정관개정안 안건 상정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지난해 주주총회 개최 집중일에 정기주주총회를 연 대기업집단 상장계열사는 156개사로 분석 대상의 59.09%를 차지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정부의 주총 자율분산 프로그램에 따라 주총 개최 집중일 개최 시 공시 의무가 부과되고, 프로그램 준수 시 인센티브가 제공됨에도 쏠림이 심하다”며 “소수 주주 참석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추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