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정경두 국방장관 "레이저와 전파 교란 등 무인기 격추능력 이미 갖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0년 업무보고...문재인 대통령 '드론 공격 대응책' 질문

"연합방위태세 기반 안정적 군사 상황 관리...남북 긴장완화 위한 실질적 조치 이행"

정 총리 마무리 발언...군사대비 태세, 국방 R&D 등 실질조치 당부

아시아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충남 계룡대 본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국방부,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석종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1일 한국군의 드론 공격 대응능력과 관련해 “레이저와 전파 교란을 활용한 기술 모두에서 무인기 격추능력을 갖췄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육·해·공군본부가 자리한 충남 계룡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2020년 업무보고를 하며 이 같이 말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정 장관은 업무 보고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문 대통령이 “얼마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미국의 드론 작전이 있었다”며 관련한 기술과 전력화 수준, 대응 능력을 묻자 이 같이 답했다.

또 정 장관은 한국군의 무인기 능력에 대해서는 “무인기는 각 군에서 이미 운영 중”이라며 “중고도 무인기는 개발이 완료돼 조금 보완하면 양산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관련해서는 속도가 중요하다”며 “우리 수준에서 시작할 수 있는 선에서 우선 시작하고, 기술의 발달을 빠르게 반영해서 발달시켜나가는 속도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앞서 정 장관은 업무보고를 통해 “한반도와 국제사회 안보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이며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을 위한 실질적 조치 이행도 필요하다”며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한 튼튼한 국방태세를 확립하고 한·미 연합 방위태세에 기반해 안정적으로 군사 상황을 관리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정 장관은 “긴밀한 한·미공조 아래 현장중심의 군사대비태세 강화로 군사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방개혁 2.0 추진과 관련해 정 장관은 “우리 군은 인구 급감, ICT 기술발전 등 급격한 사회 환경 변화 속에 있다”며 “첨단과학기술에 기반한 기술집약형 병력 구조와 전력 구조로 개편하는 등의 ‘국방개혁 2.0’ 추진을 통해 스마트한 혁신 강군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 장관은 “국방예산 50조원 시대에 맞게 미래 지향적 군사력 건설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국민이 주신 예산을 한 푼도 헛되이 쓰지 않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평화를 지키고 평화를 만들며 지속적으로 혁신하겠다”며 “국방 운영 전 분야에서 공정·투명성을 확산시키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군 내 포용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올해 국방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상황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박한기 합참의장은 “지난해 기본운용능력검증평가(IOC)를 통해 전작권 전환을 통한 초기 전환능력을 유감없이 보여줬다”며 “올해 완전운용능력검증(FOC)를 통해 전작권 전환의 추동력을 이어나가고 한국군이 한·미 연합방위를 주도할 연합작전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담보하고 보여줄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진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서 박삼득 보훈처장은 “2020년은 독립·호국·민주 각각 10주기에 해당하는 의미 있는 해”라며 “보훈이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높이고 국민 통합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처장은 “10주기 기념사업은 각 행사 별로 의미 있게 추진하되 독립·호국·민주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애국의 세 기둥임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도록 하겠다”며 “특히 현충일은 독립·호국·민주를 아우르는 국민 통합 행사로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박 처장은 “보훈 패러다임 혁신을 통한 국가 책임을 강화할 것”이라며 “전자 심의 제도 도입 등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보훈심사 체계를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정부가 복지시스템을 디지털화하고 있는데 보훈보상과 관련해서는 더욱 촘촘한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하자 박 처장은 “정부 복지시스템 디지털화에 보훈처가 더욱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결합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국방부와 보훈처의 업무보고는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2시간 30분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육·해·공군 현장지휘관은 물론 해외 파병부대장으로부터 실시간 영상으로 직접 업무보고를 받고, 군사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마무리 발언을 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업무보고의 핵심 메시지는 강한 안보와 책임 보훈으로 볼 수 있다”며 “튼튼한 국방력이 있어야 평화도 가능하고 경제도 발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나라에 희생한 분들에 대한 보답은 군의 사기와도 관련이 있다”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든든한 국방력의 미래 도약을 다지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또 정 총리는 군사대비 태세, 국방 연구개발(R&D), 방위사업 규제개선, 국방 안전관리, 병역문화 개선 등 구체적 사안에 대해 실질적인 조치와 대응을 당부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