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해연 "민주당이 불출마시 공기업 자리 제안" 폭로? 사실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해연 예비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예비후보 자격을 박탈당하는 일이 일어난 후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로부터 불출마하면 공기업 자리를 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경남 거제지역에서 무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김해연 예비후보가 21일 더불어민주당 측이 본인에게 불출마를 권유하며 '공기업 자리'를 약속했다고 폭로해 지역에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단순 헤프닝이 과장돼 전달된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최근 민주당에서 후보자 자격부적격 통보를 받고 당원권 6개월 정지처분을 받아 총선 출마 길이 막히자 탈당한 인사다.

그는 이날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제21대 총선 무소속 출마 기자회견을 하며 "예비후보 자격을 박탈당한 일이 일어난 후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로부터 불출마하면 공기업 자리를 주겠다는 제안을 한차례 받았다"며 "누구라고 이름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중앙당에서 꽤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제안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당연히 제안을 거절했고 그 이후 연락은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김 예비후보는 민주당 중앙당의 누가 이러한 제안을 했는지, 어떤 경로로 제안이 들어왔는지 등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김 예비후보는 기자회견 도중 "민주당 중앙당의 폭거로 국회의원 예비후보 자격을 일방적으로 박탈당했다"며 "지금의 심정이 '토사구팽' 그 자체"라며 분노를 쏟아내기도 했다.

그러나 김 예비후보는 기자회견 이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제안을 한 이는) 당직자가 아니고 (민주당) 중앙에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고 그러더라"라며 "당신이 불출마하고 차라리 공기업 가는게 어떻겠느냐고 했다"고 설명했다. 제안을 한 인사를 직접 만난 것은 아니고 전화통화로 이러한 말을 들었다는 게 김 예비후보의 설명이다. 또, 김 예비후보는 "민주당이 여당이니까 이런 사안으로 공을 치는(허위로 말 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어느 공기업 어느 자리를 구체적으로 제안한 것도 아니라 단순한 헤프닝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뒤 논란이 일자 이에 대해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