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노총 위원장에 김동명 “노·정 관계 재정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 사무총장엔 이동호…제1노총 지위 회복이 시급한 과제

“투쟁현장에 있을 것” 강경 예고 속에 “사회적 대화는 지속”



경향신문

21일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정기선거인대회에서 투표로 선출된 김동명 신임 위원장(오른쪽)과 이동호 신임 사무총장이 맞잡은 손을 든 채 조합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상 처음으로 ‘제1노총’ 지위를 민주노총에 내준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제27대 위원장으로 김동명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 위원장(52)을 선출했다. 김 위원장은 향후 3년간 한국노총을 이끌게 된다. 김 위원장은 “더 이상 요구하고 들어주는 관계로는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도, 노동의 인간화도 어렵다”며 정부에 새로운 노·정 관계 정립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제27대 임원 선출을 위한 정기선거인대회를 열고 김동명 후보를 신임 위원장으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55)을 신임 사무총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이번 선거는 양자 대결로 치러졌다. 개표 결과 김동명·이동호 후보조는 총선거인단 3335명 중 3128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1580표(50.5%)를 받아, 1528표를 얻은 김만재·허권 후보조를 가까스로 꺾었다. 두 후보조의 표차는 52표차에 불과할 정도로 박빙이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대정부 관계 정립을 당선 일성으로 꺼냈다. 투쟁보다 대화와 타협에 무게중심이 실려 있었던 한국노총의 기존 노선이 제1노총 지위 상실과 무관하지 않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김 위원장은 “존중의 대상이나 시혜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의 노동, (여당과) 정책협약의 파트너로서 위상과 역할을 어떻게 찾고 키울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정부에 약속 이행 여부, 의지, 수용 가능성, 이행 일정 등을 밝힐 것을 강력하고 단호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맺은 정책협약의 이행을 촉구한 것이다. 또 “모든 투쟁현장에 저 김동명과 이동호가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직무급 도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도 했다.

전임 집행부가 의지를 가지고 참여해온 사회적 대화는 지속하기로 했다. 그간 한국노총은 민주노총이 빠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유일한 노동계 대표로 참여 왔다. 김 위원장은 “모든 정부 부처와의 노·정 협의체, 지역 노·사·민·정의 현실화, 업종 차원의 노사정 대화 등 사회적 대화의 활성화를 원한다”면서도 “더 이상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동을 들러리로 활용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정치권이 ‘답’을 정해놓고 노동조합에 일방적 양보를 강요하는 대화 방식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연말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18년 노동조합 조직 현황’에서 한국노총은 조합원 93만3000명으로 처음으로 민주노총(96만8000명)에 뒤처졌다. 그 직후 열린 선거라 후보자들 모두 “제1노총 지위 회복”을 우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때문에 노조 조직률을 높여 제1노총 지위를 회복하는 게 새 지도부의 시급한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위원장은 “위기의 본질은 신뢰를 잃어버렸다는 것”이라며 “플랫폼노동자, 특수고용직 노동자 등 권리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이 한국노총을 찾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한국노총이 상대적으로 기업별 노조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비정규직·특수고용직 노동자 노조 조직화에 한계를 보이고 있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동호 신임 사무총장은 “일반노조 건설을 통해 노조를 설립하기 힘든 노동자들을 한국노총의 이름으로 품겠다”고 했다.

이효상 기자 hslee@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