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보잉 737맥스, 올 중반까지 운항 어렵다"···결국 생산중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년 이상 운항중단 장기화 소식에 보잉株 폭락···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의 주력모델인 ‘737맥스’ 기종의 운항중단 사태가 최소한 올해 여름철까지는 이어질 것이라고 CNBC 방송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두차례 추락 참사로 34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보잉 737맥스 기종은 지난해 3월부터 전 세계적으로 운항이 중단됐다.

보잉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항공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보잉은 애초 지난해 말까지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봤지만, 현재로서는 올해 중순까지도 어렵다는 분위기다.

CNBC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오는 6~7월까지는 항공 당국의 승인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여름철 성수기에도 737맥스의 운항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보잉도 보도 내용을 사실상 확인했다. 보잉은 성명을 통해 “737맥스의 운항이 올해 중반께 재개될 것으로 예측한다는 점을 고객들에게 알리고 있다”고 밝혔다.

737맥스 사태가 1년 이상의 장기화 수순으로 접어들면서 뉴욕 증시에서 보잉은 장중 5%대 폭락했고, 한때 거래가 중단되기도 했다.

737맥스 기종의 생산라인도 끝내 멈춰 섰다. CNN 방송은 워싱턴주 조립공장에서 737 맥스 기종의 생산이 공식적으로 중단됐다고 보도했다.

보잉은 운항중단 이후로도 매달 42대꼴로 생산했지만, 운항 중단이 장기화하면서 더는 생산비용을 조달하기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 생산 중단에 따른 직원 해고나 휴직 계획은 없다고 보잉 측은 설명했다. 보잉은 생산라인 인력들을 최대한 다른 업무로 재배치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CNBC방송은 보잉이 금융권으로부터 최소 100억달러(약 11조6,050억원) 차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737맥스의 운항 중단으로 보잉이 매월 약 10억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노희영기자 nevermind@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