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고민정 "현재로선 '광진을' 아니지만 어떻게 될지… 방방뜨지 않고 신중"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페이스북에 서울 광진구 화양동까지 가는 새내버스(721번)에 올라 '출마 의지'를 다졌다는 글을 올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지역구인 '광진을' 출마를 시사했다는 분석을 낳았던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광진을을 염두에 둔 말은 아니었다고 조심스럽게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광진을 출마 여지도 남겨 놓았다.

◆ 출마지역 현재 정해진 바 없어… 당에 맡겨 놓았기에 광진을 등 어느 곳이라도

고 전 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전날 페이스북 글과 관련해 "저희 집 앞(서대문구 남가좌동)에서 청와대 인근까지 가는 버스가 그 것이다"며 "어느 지역으로 나가는지에 대한 궁금증들이 참 많으신 줄 아는데 아직은 정해지지 않았고 당에 맡겨놓은 상황이다"고 했다.

진행자가 "(광진을 출마) 복선을 깔아 놓고 쓴 글이 아닌가"라고 묻자 고 전 대변인은 "현재로선 그렇다, 왜냐하면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요"라고 답했다. 이어 "(광진을 등) 어느 곳도(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 의정부을, 고양, 서초 투입설… 내가 그만큼 경쟁력 있는지, 방방뜨지 않고 겸허히

민주당이 고 전 대변인 투입을 가상해 의정부을, 고양, 서초 등의 지역여론 조사를 한 것에 대해 그는 "참 감사한 일이기도 하고 그만큼 경쟁력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건가 하는 물음표도 갖게 돼 더 겸허해지기도 한다"며 "제가 너무 방방 떠버리면 이도저도 되지 않고 말 한마디, 행동이 신중하지 않으면 전체 판 자체를 흔들 수도 있기 때문에 더 신중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겸손모드로 지낼 것임을 알렸다.

◆ 출마는 분명… 정치에 등 돌리게 만든, 약속 어긴 이와 맞붙고 싶어

고 전 대변인은 "(어제 페이스북에서) 피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보겠다고 했고, 쉬운 길만을 선택해서 가진 않겠다는 제 다짐과 포부다"며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 출마의 뜻을 분명히 했다.

진행자가 "특정 지역구는 미정이라고 하니까, 이런 사람과 맞붙고 싶다고 하는 나름의 자기 구도는 있지 않는가"로 하자 고 전 대변인은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에 등을 돌리게 하는 이런 것들은 바뀌어야 되지 않을까"며 정치 불신을 불어온 이들과 맞대결하고 싶다고 했다.

이어 "대변인 생활하면서 제일 안타까웠던 게 여야정상설협의체였다"며 "그것을 가동시키려 하니 그제 가서야 이건 안 되고 저건 안 되고 여러 가지 조건들이 붙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약속이란 게 이 정치 안에서 통하는 것인가"고 약속을 어긴 정치인을 상대해 꺾고 싶다고 했다.

다만 "뭐라고 특정 짓고 싶진 않다"는 말로 여야정상설 협의체에 나올 만한 야당의 지도급 의원(나경원 전 한국당 원내대표 등)을 특정해 한 말은 아니라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사진=연합뉴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