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힐러리 "아무도 샌더스 안 좋아해"…샌더스 "아내는 좋아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전 국무장관이 2016년 대선 당시 민주당 내 경쟁자였던 대선주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맹폭했습니다.

CNN방송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클린턴 전 장관은 21일(현지시간) 공개된 할리우드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아무도 그를 좋아하지 않고 아무도 그와 일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는 이룬 게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이어 "모두 그저 헛소리이며 사람들이 빨려 들어간다는 게 너무 안타깝다"고 덧붙였습니다.

샌더스 의원이 또 다른 대선주자인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에게 '여성은 대통령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는 논란과 관련해서도 클린턴 전 장관은 "이건 패턴의 일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그는 내가 자격 미달이라고 했지만 나는 그보다 훨씬 더 경험이 많았고 그보다 훨씬 많은 것을 이뤘다. 하지만 그는 그런 식의 공격을 했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관심을 보여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를 묶어주려고 하는 대통령을 뽑고 싶은 것 아닌가. 보고도 못 본 척하거나 모욕과 공격같이 현재의 행정부에서 우리가 보고 있는 행동에 사실상 보상하는 것 말고 말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샌더스 의원뿐만 아니라 그의 캠프, 열성 지지자들도 상대 후보를 끈질기게 공격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후보에 대해 그렇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샌더스 의원은 기자들의 질문을 받자 "자 논란을 끝내자. 제 아내는 저를 좋아합니다"라고 응수했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전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또 "클린턴 전 장관은 자신의 입장에서 얘기를 할 수 있다"라며 "그러나 내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심판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탄핵심판에서 상원의원은 배심원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클린턴 전 장관의 발언이나 자신의 '여성 대통령' 발언을 둘러싼 논란에 거리를 두겠다는 의미입니다.

샌더스 의원은 "탄핵심판에서 단결해서 미국 역사상 가장 위험한 대통령인 트럼프 대통령을 꺾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클린턴 전 장관이 2016년을 거론하는 이유에 대한 입장을 묻자 샌더스 의원은 "좋은 질문이다. 클린턴 전 장관한테 물어봐 달라"고만 밝혔습니다.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에서는 샌더스 의원이 워런 의원에게 '여성은 대통령이 될 수 없다'는 발언을 했다는 논란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워런 의원은 지난 14일 TV토론에서 "이 무대에 있는 남성 후보들은 공화당 후보에게 (온갖 선거에서) 10번이나 졌지만 나는 모든 선거에서 이겼다"고 응수한 바 있습니다.

2016년 대선 당시 '샌더스 돌풍'에 추격당했던 클린턴 전 장관은 샌더스 의원을 여러 차례 공개 비판해왔습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샌더스 의원이 이번 대선 경선에서 앞서나갈 경우 급진적 공약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내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클린턴 전 장관의 비난은 내달 3일 아이오와 주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민주당 대선 경선을 2주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졌지만 샌더스 캠프에는 오히려 좋은 소식이라고 CNN방송은 지적했습니다.

기득권이 오래 안락함을 누렸고 이제 모든 것을 뒤집어야 할 때라는 게 샌더스 공약의 핵심인데 기득권을 상징하는 대표 인사가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클린턴 전 국무장관 부부라 샌더스 캠프에는 이러한 대립 구도가 이로운 일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뉴스속보] 네팔 안나푸르나 한국인 실종사고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