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당, 이낙연에 공동선대위원장·종로 출마 제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4·15 총선 공동 상임 선대위원장직과 서울 종로 출마를 공식 제안했다.

22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에게 선대위원장과 종로 출마를 제안했고, 이 전 총리는 “이 대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진행 중인 민주당 총선 입후보자 전·현직 의원 교육연수에서 이 전 총리를 만나 이 같은 총선 역할을 직접 제안했다. 이 전 총리가 공동 상임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하면 당연직으로 공동 상임 선대위원장을 맡는 이 대표와 함께 ‘투톱 체제’로 총선을 지휘하게 된다.

홍 수석대변인은 “선대위 구성이 빠르면 설 이후에 바로 진행될 것 같은데 가장 중요한 직책이 역시 상임 선대위원장”이라면서 “당연직으로 이 대표가 상임 선대위원장을 하고 이 전 총리와 함께 하는 투톱체제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일정상 이 전 총리는 설 이전에 확답을 할 것으로 보인다. 홍 수석 대변인은 “설이 지난 이후에는 공동 선대위원장급을 비롯해 주요 기구를 가급적 이른 시일 내 발표하면서 선대위 출범에 박차를 가할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민주당이 이 전 총리에게 종로 출마를 공식 제안함으로써 이 전 총리의 종로 출마가 기정사실화됐다. 앞서 이 전 총리는 내달 초 종로로 이사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 전 총리가 유력한 당의 대선후보 중 한 분이고 종로라는 상징성을 감안할 때 상대 후보가 누군지 좌고우면하기보다는 종로에 출마시키는 게 좋겠다는 것이 이 대표의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임대현 기자 xpressure@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