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계엄령 문건 수사 기소중지 관련 윤석열 수사할 단서 없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국내 송환에 최선 다할 것”
한국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작성했다는 ‘계엄령 문건’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사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가 “윤 총장을 수사할 단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22일 청와대 SNS를 통해 공개한 청원 답변에서 “현재까지 밝혀진 사정만으로는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수사를 개시할 만한 단서나 증거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에서는 향후 계엄령 문건 사건이 재개될 경우 수사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지난해 10월 24일 “국민의 안전을 위협했던 계엄령 문건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는데도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은 수사 보고를 받지 못해 책임이 없다는 변명으로 일관하니 수사를 촉구한다”는 청원이 올라왔다.

강 센터장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 명의의 불기소처분통지서 때문에 오해가 있었으나 서울중앙지검장은 사건 일체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계엄령 문건 수사는 합동수사단이 수사한 사안으로, 정식직제가 아닌 합동수사단 소속 검사들은 수사단 명의로 사건을 등록해 처리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강 센터장은 또 “합동수사단 소속 검사들은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직무대리 발령을 받아 서울중앙지검 명의로 사건을 처리했을 뿐, 수사는 독립적으로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산시스템에 따라 불기소이유통지서 발신인이 자동으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출력된 것이고, 불기소결정문 원본의 검사장 결재란에는 사선이 그어져 있어 검사장이 결재한 바도 없다”고 덧붙였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 사건은 박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던 촛불집회를 무력으로 진압하고자 기무사 요원들에게 불법계엄 계획 문건을 작성하게 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군과 검찰이 합동수사단을 구성해 수사를 진행했으나 중간 수사결과에 따르면 합동수사단은 계엄령 문건 작성을 주도한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해외로 도주했다는 이유로 기소중지 처분을 내렸다.

강 센터장은 “계엄문건 작성을 주도한 조 전 사령관에 대한 여권 무효화 조치, 체류자격 취소, 범죄인 인도청구 등 신속한 국내송환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신병이 확보되면 수사가 재개돼 모든 의혹의 실체를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을 맺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