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선거구 조정에 뿔난 울릉주민들 28일 국회서 집단 농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울릉군 의회를 비롯한 울릉군 지역사회단체들이 22일 울릉군 한마회관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선거구 조정 반대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울릉도지역 각급 사회단체와 주민대표 등이 국회에서 조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 반대를 위해 상경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경북 울릉군 의회(의장 정성환)와 울릉애향회,울릉군 새마을회,울릉군체육회, 울릉이장협의회등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가칭‘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결사반대 비상대책 위원회’ (이하 비대위)는 22일 울릉군 한마음 회관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선거구 조정 반대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모임에서 비대위 공동대표로 정성환 울릉군 의회의장과 홍성근(울릉애향회장)한국당 울릉연락소장을 선임했다.

이들은 오는 26일 울릉도를 출발, 28일 국회 행안위등을 방문해 포항 남구와 한 선거구인 울릉군을 떼어내려는 정치권 움직임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전달한후 국회에서 농성을 하기로 결정했다.

농성은 미리 준비해간 선거구 조정을 반대하는 문구가 적힌 머리띠와 어깨띠를 착용하고 재경울릉 향우회원들과 함께 국회 광장에서 이어나갈 계획이다.

정 성환 의장은 “선거구가 당리당략에 따라 벼락치기식으로 확정돼서는 안 된다"며 "울릉주민 대부분 생활 근거지가 포항인 만큼 다른 선거구에 편입시키는 것은 교통과 생활문화권을 고려해 지역구를 획정하도록 규정한 공직선거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국회 방문후 주민들의 뜻이 관철 되지 않으면 총선 거부는 물론, 주민 총궐기를 통한 여객선 울릉도 접안금지, 오징어 어선등을 이용한 해상시위등 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

22일 울릉군 한마회관에서 울릉군의회와 지역 사회단체등이 긴급 모임을 갖고 선거구 조정 반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병수 울릉군수는 “지난 1996년 15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영일·울릉 선거구를 분할해 영일을 포항 남구에 붙이고 울릉을 울진에 편입시키려다 군민들의 엄청난 저항과 반대에 부딪쳐 결국 무산됐다”며 “울릉선거구가 또 다시 울릉주민들의 정서를 무시하고 핑퐁정치에 따라 선거구를 제멋대로 조정한다면 1만여 주민들과 함께 집단행동 등도 불사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인구 하한선(13만9000명)에 못 미치는 영양·영덕·봉화·울진군 선거구(13만7992명)에 울릉군(9617명)을 붙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섬주민들은 포항은 울릉의 큰집으로 생활권이 같다며 이 같은 개편안에 강력 반대하고 있다.

포항남·울릉 선거구 현역 국회의원인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도 22일 포항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울릉 생활권이 포항에 있는데 말이 안 된다"며 "군수나 군의회 의장 등이 원하지도 않는다"고 반대 뜻을 밝혔다.

한편, 상주·군위·의성·청송 중 청송을 떼고 붙이는 안으로 ‘청송·영양·영덕·봉화·울진’, ‘상주·군위·의성’으로 선거구가 획정이 되면 울릉은 현재 ‘포항남·울릉’ 선거구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