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최태원 SK 회장, 다보스포럼서 사회적가치 추구 성과 공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회적 가치 제대로 측정해 이해관계자 공익 극대화하자"

'아시아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주제 세션 패널

연합뉴스

다보스포럼 참석한 최태원 회장
(서울=연합뉴스) 최태원 SK 회장(왼쪽)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공식세션에서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 회장, 로라 차 홍콩증권거래소회장, 코쿠부 후미야 일본 마루베니 회장. 2020.1.23 [SK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다보스=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임은진 특파원 = 최태원 SK 회장이 다보스포럼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 성과를 공유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측정해 이해관계자들의 공익을 극대화하자고 제안했다.

최태원 회장은 23일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의 공식 세션에 패널로 초청받아 "기업 경영의 목표와 시스템을 주주에서 이해관계자로 바꾸는 것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됐다"며 "사회적 가치 측정을 고도화해 이해관계자 가치를 극대화하자"고 말했다.

최 회장은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아시아 시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주제로 열린 세션에 패널로 참석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주주뿐 아니라 고객,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 정부 등 이해관계자의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SK는 전했다.

최 회장의 다보스포럼 공식 패널 참석은 두 번째다.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경영가로서 초청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재무제표로 기업의 재무 성과를 측정하듯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성과를 키워가야 한다"며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측정기법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 2013년 다보스포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사회문제 개선과 참여를 유도하자"고 제안한 후 7년간 SK의 성과를 소개했다.

SK는 인센티브 지급을 위해 사회적 가치 측정방법을 개발한 뒤 2014년엔 사회적기업, 2018년부터는 SK관계사에 적용했다.

또, 표준화된 측정모델 개발을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은행, 세계 4대 회계법인, 글로벌 기업들과 비영리법인 VBA를 구성했다.

연합뉴스

다보스포럼 참석한 최태원 회장
(서울=연합뉴스) 최태원 SK 회장(왼쪽)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공식세션에서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 회장, 로라 차 홍콩증권거래소회장, 코쿠부 후미야 일본 마루베니 회장,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 2020.1.23 [SK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한 뒤 이에 비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회성과인센티브(SPC)를 도입한 결과, 인센티브를 받은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의 증가 속도가 매출액 증가 속도보다 20% 빠르다고 SK는 전했다,

SK는 '더블 보텀 라인(Double Bottom Line)' 경영을 도입하고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도록 사업 모델을 바꿨다.

최 회장은 아직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측정하지 못하면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며 "이해 관계자가 누구인지, 또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진정한 변화를 추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가치를 정밀하게 측정하려면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선 더 많은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이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내놨다.

그는 SK의 AI 스피커인 '누구'가 노인과 알츠하이머 환자를 돌보는 데 활용된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최 회장의 제언이 이번 다포스포럼의 주제인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구축할 새로운 방법론으로 조명받았다고 SK는 전했다.

고노 켄지 NHK 미주 총국장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션은 양극화와 불평등 연구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 아시아 금융 전문가 로라 차 홍콩증권거래소 회장, 환경문제 개선에 앞장서 온 코쿠부 후미야 마루베니 회장도 패널로 참석했다.

이 가운데 스티글리츠 교수도 "기업이 금전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면 주주에게는 좋겠지만, 직원과 소비자, 지역 사회,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같은 이해 관계자를 인식하지 않으면 기업은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다보스포럼 참석한 최태원 회장
(서울=연합뉴스) 최태원 SK 회장이 22일(현지시간) 세계경제포럼이 열린 스위스 다보스에 마련된 SK라운지를 방문, 사회적가치와 관련된 전시물을 둘러보고 있다. 2020.1.23 [SK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한편, SK는 다보스 시내에도 별도 홍보 라운지를 처음 개설하고 사회적 가치 추구활동을 전시했다.

다보스포럼에는 최재원 SK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096770] 총괄사장, 박정호 SK텔레콤[017670]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 이석희 SK하이닉스[000660] 사장 등도 참석했다.

노찬규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부사장)은 "세계적 석학과 글로벌 리더들이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 모델에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eng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