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선거 개입 의혹' 이광철 비서관, 휴대폰도 끄고 檢소환불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종석‧황운하 포함해 강제수사 가능성

중앙일보

지난해 8월 임명된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왼쪽).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해 3월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최하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1기 참모진과의 만찬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오른쪽)이 지난해 12월 대전 중구 대전시민대학에서 본인의 자서전을 소개하는 모습.[중앙포토, 뉴스1, 프리랜서 김성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이광철(50‧사법연수원 36기)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대한 강제수사를 검찰이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비서관은 검찰의 수차례 소환 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 비서관은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검찰의 소환조사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최근 검찰은 이 비서관의 사무실과 자택 등에 등기우편으로 출석요구서를 발송했으나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출석요구서에는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형사소송법 제200조의 2에 따라 체포될 수 있다’는 문구가 적힌다. 검찰 관계자는 “정당한 이유 없이 소환에 불응할 경우 절차적으로 강제 수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회 사무처장과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출신인 이 비서관은 2017년 5월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된 뒤 2018년 6월 울산시장 선거를 위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생산하는 데 직접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문모 청와대 전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에게 전달한 김기현 시장 관련 첩보는 이 비서관(당시는 행정관)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경찰로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비서관은 김 전 시장의 첩보가 청와대로 전달되기 한 달 전인 2017년 9월 정모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을 만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현재는 폐쇄된 정 전 부실장의 인터넷 홈페이지 일정표에는 2017년 9월 ‘청와대 민정비서실 선임행정관 오찬’ ‘민정비서실 관계자 등 만찬’이라고 적혀 있다.

당시 민정비서실 선임행정관은 이광철 현 민정비서관이었다. 정 전 부실장이 이 비서관을 만난 지 한 달 뒤인 2017년 10월 송병기 부시장이 문모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 김기현 전 시장 비위를 제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도 계속 소환에 불응해, 검찰은 강제 수사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민상 기자 kim.minsa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