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진중권 "檢 인사? 정권 애완견 노릇하는 어용검사로 채워"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법무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비리·감찰무마 의혹과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한 일선 검찰청 차장검사들을 교체한 데 대해 “검찰 곳곳이 정권의 애완견 노릇 하는 어용검사들로 채워지겠다”고 쓴소리를 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대쪽같은 총장이 지키는 조직도 청와대에 근무하는 파렴치한 문서위조범의 손에 일거에 와해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국은 ‘언터처블’이자 ‘공화국 최고 존엄’”이라며 “누구든지 그와 그의 가족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는 불칼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법무부 장관 취임식이 실은 친문 왕조의 세자 책봉식이었다”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조국-정경심 펀드와 관련된 여러 의혹, 신라젠, 라임펀드, 우리들병원과 관련된 의혹들에 연루된 친문 실세들은 대한민국에서 사실상 치외법권의 영역에서 살게 됐다“며 ”그들이 아무리 나쁜 짓을 해도, 이 양아치들에게 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해졌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하던 그 짓을 문재인 정권이 대신할 뿐“이라며 ”똑같은 변명, 똑같은 거짓말, 똑같은 보복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우리는 법 위에 서 있겠다는 단호한 의지의 선언이자, 이제 본격적으로 부정과 부패와 비리를 저지르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천명이다”라고 성토했다.

앞서 이날 법무부는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를 평택지청장으로, 송경호 3차장을 여주지청장으로 각각 발령내는 등 고검검사급(차장·부장검사)과 평검사 759명 승진·전보 인사를 다음달 3일자로 단행했다.

신 2차장은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 송 3차장은 조 전 장관 가족비리 의혹 수사를 이끌어왔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한 홍승욱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는 천안지청장으로 전보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