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외무부 "북한 노동자 1000여 명 남아 있어…곧 떠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 대북제재 결의 이행하기 위해 노력"

뉴시스

【모스크바=AP/뉴시스】 러시아에 현재 1000여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남아 있으며 이들은 러시아를 떠날 채비를 마쳤다고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이 23일(현지시간) 밝혔다. 사진은 2017년 러시아 외무부 연례 행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 중인 자하로바 대변인. 2021.01.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러시아에는 1000여 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남아 있으며 이들은 곧 러시아를 떠날 예정이라고 러시아 외무부가 23일(현지시간) 밝혔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정한 북한 노동자 추방 시한을 넘겼지만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제한된 교통수단으로 인해 유엔이 제시한 (북한 노동자 추방) 기한을 맞추기는 불가능했다. 러시아와 북한을 오가는 항공편은 일주일에 2편 밖에 없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 2397호 8항은 지난해 12월22일까지 외국에서 돈을 버는 모든 북한인의 추방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약 10만명의 북한 해외 파견 노동자들이 북한 당국에 벌어다 준 외화 수입이 한해 5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이 노동자들을 통해 확보한 외화 수입을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사용한다고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