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시민권 노린 원정 출산 제동"…비자 심사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미국 정부가 앞으로 원정출산이 의심되는 임산부의 비자 발급을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가 반이민 정책을 강화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워싱턴에서 김수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CNN 뉴스 리포트 : 당신은 아기를 낳기 위해 미국에 온 건가요? (그렇습니다.) 미국에 임신한 상태로 와서 아기를 낳고 집에 돌아갈 때는 당신의 아기가 미국 시민권을 따서 돌아가게 하는 것이 출산 관광의 약속입니다.]

미국에서 태어나는 아기에게 자동으로 시민권을 부여하는 제도 때문에 원정 출산을 하는 외국인들은 한해 수만 명이 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미 국무부는 오늘부터 원정 출산이 의심되는 임산부의 비자 발급을 거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치료를 위해 미국을 찾는 임산부는 교통비와 생활비, 의료비를 충당할 능력이 있음을 증명하도록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자들과 비시민권자들이 아기를 낳으면 시민권을 자동으로 부여하는걸 막겠다고 공언해왔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지난 2018년 11월) : 정신 나간 정책 때문에 그들은 즉시 수십억 달러의 돈이 드는 미 시민권자들의 모든 특권과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보수층의 표심을 얻기 위해 반이민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수형 기자(sean@sbs.co.kr)

▶ [뉴스속보] 中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