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한 코로나' 전염성 얼마나 강할까…사스 수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사망자가 중국에서 급증하는 가운데 23일 인천국제공항에서 탑승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수속을 밟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의 전염성에 관해 일본의 한 전문가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수준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전염병 전문가인 하마다 아쓰오 일본 도쿄 의과대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성이 "사스에 가까워져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스의 전염성은 환자 1명으로 인해 2∼3명이 감염되는 수준이었다고, 마이니치가 세계보건기구(WHO) 자료와 하마다 교수의 설명을 토대로 보도했습니다.

다만, 하마다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성이 우한과 우한 이외의 지역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우한에서는 환자 1명으로부터 2∼3명이 감염되는 정도이지만 우한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는 환자 1명으로 인해 1명이 또는 그 미만이 전염되는 정도로 추정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 정부가 전격 단행한 우한 봉쇄 작전은 일정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마다 교수는 이달 23일 기준 감염자 583명 중 17명이 사망해 치사율이 3% 수준으로 사스(9.6%)나 메르스(34.5%)에 비해 낮은 것과 관련해 "독성이 그렇게 강하지 않아 보이지만 사망자는 확실히 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24일 발표 기준으로는 확진자 830명에 사망자 25명입니다.

가미타니 와타루 군마대 교수(바이러스학)도 "사스와 비교해 7∼8할은 같은 유전정보를 가진 영역이 있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해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치사율이 갑자기 높아지거나 감염 경로가 비말(飛沫·침방울) 감염에서 공기 감염으로 바뀌거나 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며 "수분의 중량이 있기 때문에 침이 멀리 날아가지 않는다. 간단하게는 감염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비말감염은 보균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침 등 작은 물방울에 섞인 바이러스가 타인이 코나 입에 직접 접촉하는 방식으로 감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우한 폐렴이 사스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라고 보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바이러스학 연구 분야 전문가로 이달 21∼22일 우한을 방문했던 관이 홍콩대학 신흥전염병 국가중점실험실 주임은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과의 인터뷰에서 "이미 통제 불능의 상황"이라면서 "보수적으로 추산해도 감염 규모는 최종적으로 사스보다 10배는 클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999∼2009년 WHO 서태평양지역사무국장으로 근무하며 사스 대책을 지휘한 오미 시게루 일본 지역의료기능 추진기구 이사장은, 앞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인 사스가 확산할 때는 중국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대책이 수개월 늦었고, 이번에는 당시를 교훈 삼아 중국 당국이 비교적 확실하게 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위기관리는 초기 단계에 최악을 가정하고 약간 과하게 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낮게 전망하고 말았다. '환자 보고는 이 정도뿐이지만 파악하지 못한 것도 있다'고 말했어야 한다"고 마이니치와의 인터뷰에서 지적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뉴스속보] 中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