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부 ‘우한 폐렴’ 감시ㆍ검사대상 중국 전역 입국자로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정세균(오른쪽) 국무총리가 설 연휴 첫날인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국내에서 '우한 폐렴'이라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두 번째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주재하며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24일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환자가 최초 발생한 중국 우한시뿐 아니라, 중국 어느 지역에서든 입국한 뒤 폐렴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감시ㆍ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20일에 이어 이날 두 번째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발생하자, 감시ㆍ검사 대상자를 중국 전역 입국자로 확대하는 내용의 긴급 대책을 발표한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관계부처 및 17개 시도와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정부는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의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상 증상 발생 시 감시ㆍ검사 대상을 중국 전 지역 입국자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중국 전역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에게 건강상태 질문서를 받는 등 검역을 한 단계 강화하기로 했다. 의료기관에서 진료 시 중국 방문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중국 입국자 명단을 의료기관과 공유할 방침이다.

의심이 되는 환자는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하고, 검사 결과가 확인된 후 격리를 해제하는 등 환자 관리도 강화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증상이 있는 의심자가 의료기관에서 일반인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선별진료소를 확보ㆍ운영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로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접촉자 관리와 함께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중요하다”며 “관계부처는 두 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를 신속히 파악해 지자체에 통보하고, 해당 지자체는 접촉자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또 국민에게 손씻기와 기침예절 지키기, 의료기관 방문 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증상이 있을 땐 의료기관 방문전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1339)로 상담할 것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와 해외여행 후 귀국 시 검역협조를 당부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