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외교부 "우한 체류 국민 중 감염 확진자·의심환자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외교부가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500여명 중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나 의심환자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 24일 강경화 외교장관 주재로 주 우한 총영상관과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우한 폐렴' 감염 환자가 급증하자 현지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의 안전 대책을 점검하기 위해서였다.

뉴스핌

강경화 외교장관이 지난 24일 주 우한 총영사관과 화상회의를 하고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들의 안전 대책을 점검했다. [사진=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우한시를 사실상 봉쇄하면서 현지에 체류하던 국민들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었다.

외교부는 "우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약 500명 중 현재 감염증 확진자 또는 의심환자가 없음을 확인했다"면서 "현지 체류 국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우한시 내 우리 국민의 귀국 지원 방안 및 현지 우리 국민 환자 발생에 대비한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 국민의 귀국 및 환자 치료 등에 있어 중국 당국의 협조가 긴요한 만큼 현지 당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중국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피해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겠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협의 하에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베이징 로이터=뉴스핌] 이영기 기자= 24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공항에서 여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에스컬레이트를 타고 있다. 2020.01.25 00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트라(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종합화학, SK네트웍스, 대한항공, 포스코차이나, 포스코대우, LS산전, 대한항공, 롯데시네마 등 28개 한국 기업이 진출해있다.

현지 소식통은 "대다수 한국기업들이 영업이 안 되고 (사업장) 폐쇄까지 고려하는 분위기"라며 "장기적으로 이 상황이 길어지면 (기업들에게도) 영향이 상당히 클 것 같다"고 전했다.

코트라 우한무역관도 지난 22일부터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하고 있으며 별도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내방은 불가능하다.

다만 기업은행 등 일부 기업은 현지 직원들이 정상 출근해 정상적으로 업무를 보는 등 평소와 다르지 않은 모습이라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