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7699977 0032020012557699977 06 0601001 6.1.17-RELEASE 3 연합뉴스 0 false true false false 1579916813000 1579962016000 related

한류위원회·추진단 내달 출범 "한류, 연관산업 파급에 역점"

글자크기

한류 활용해 소비재 수출과 방한 관광객 유치 확대

문체부·중기부 등 12개 정부 부처·10개 공공기관 참여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정부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한류(韓流)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키우기 위한 정책을 본격화한다.

각국에서 문화산업 트렌드를 주도하는 한류 콘텐츠를 소비재·관광 등 연관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발판으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류 정책 방향과 협업 사업을 논의하기 위한 범정부기구인 '한류위원회'를 다음 달 발족한다고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두바이서 한류박람회 성황 속 개최
(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16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가 열렸다.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되는 이 행사는 중동 지역에서 인기를 끄는 한류 콘텐츠를 홍보하고 중동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코트라가 주관했다. 2019.10.17 hskang@yna.co.kr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외교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농림식품부,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차관급이 참여하는 총 12개 정부 부처로 구성된다.

국제문화교류진흥원, 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세종학당재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코트라(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중소협력재단, 보건산업진흥원, 농수산식품유통공사 10개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도 참가한다.

연합뉴스

'한류와 할랄 비빔밥' 만드는 문 대통령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말레이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2일 오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최대 쇼핑센터인 원우타마 쇼핑센터에서 열린 '한·말레이시아 한류-할랄 전시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할랄 비빔밥을 만들고 있다. 2019.3.12 scoop@yna.co.kr



한류위원회는 범정부 차원의 한류 정책을 수립하고 부처 간 협업을 도모한다. 각 부처 산하 국내외 조직을 활용해 다양한 협업 사업을 추진하고 정보 공유와 인적 네트워크 강화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

아울러 한류 정책 실무를 총괄할 국(局) 단위 조직인 '한류추진단'도 다음 달 문체부 산하에 꾸린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류가 지속 성장할 수 있게 기반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발 더 나아가 연관 산업과의 동반성장을 통해 경제적 파급효과를 키우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체부 콘텐츠정책 예산은 올해 7천5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천900억원(34%) 늘었다.

연합뉴스

자이드대 한류동호회 한국의 날 참석한 박양우 장관
(서울=연합뉴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오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자이드대에서 열린 '자이드대 한류동호회 한국의 날' 행사에 참석해 아랍에미리트 전통공연 순서 때 직접 참여하고 있다.2020.1.20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한류로 꽃핀 콘텐츠산업을 혁신성장시대 주력 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마련했다. 한류를 바탕으로 한 소비재 수출을 50억달러, 한류 관광객을 180만명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여기에는 한류 콘텐츠를 활용해 소비재·관광 등 연관 산업 마케팅을 지원하는 세부 방안이 포함됐다.

해외에 한류 콘텐츠·한식·미용 등을 소개하는 '모꼬지 코리아'를 신설한다. 우수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 K'로 한류 연계 마케팅을 강화하고, 중소기업과 한류스타 협업 상품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하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2019.9.17 scoop@yna.co.kr



방한 관광객을 겨냥해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을 세계적인 수준의 공연을 즐기는 K팝 공연장으로 개보수하고, e스포츠 상설경기장을 구축하기로 했다. K팝·쇼핑·한식을 결합한 'K컬처 페스티벌'을 대표 한류 축제로 육성하고, 국제 e스포츠대회도 신설하기로 했다.

내달 출범하는 한류위원회와 한류추진단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을 실행하는 데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류위원회는 2월 중 1차 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
(서울=연합뉴스) 17일(현지시각)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된 '2019 두바이 한류엑스포' K-Pop 콘서트에서 세븐틴이 공연하고 있다. 2019.10.18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abullapi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