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민주당, 낙동강 벨트 중심지 양산에 거물급 주자 차출…당내 예비후보들 반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김연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낙동강 벨트 중심지인 경남 양산에 거물급 정치인을 차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5일 민주당 경남도당 등에 따르면 김두관 의원은 최근 전략공천 지역인 양산을에 출마하기로 최종 결심했다. 경남도지사를 역임한 김 의원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당 지도부 등으로부터 경남 출마를 요청받았다. 김 의원은 고사했지만, 이해찬 당 대표가 직접 나서는 등 지도부의 거듭된 요청에 마음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출마 소식을 알리며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새해 비전인 ‘메가시티’에 힘을 보태 수도권과 선의의 경쟁을 하도록 성장·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남해군수로 출발해 도지사를 거치며 20년 넘게 경남에서 정치 활동을 이어온 김 의원은 강한 존재감을 바탕으로 지역구를 넘어 민주당 PK 지역 총선을 지휘할 선장 역할을 할 공산이 크다.

반면 2012년 대선 출마를 위해 도지사직을 사퇴한 전력 때문에 지역 내에서 곱지 않은 시선도 많은 만큼 이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과제로 남았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지역 민심을 파악하고 향후 선거전략을 짜기 위해 김해공항 귀빈실에서 민홍철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과 면담한 뒤 양산을 방문해 주민들과 만나는 것으로 본격적인 총선 행보를 시작했다.

3선에 도전하는 윤영석 한국당 의원과 맞붙는 양산갑은 최근 대외경제연구원장직에서 사퇴한 이재영 전 원장이 유력하다. 이 전 원장은 북방경제 전문가로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등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원장 재임시절 비무장지대(DMZ) 국제세미나 개최를 통해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힘을 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전 원장은 “급변하는 대외경제 환경변화 속에서 제 전공을 살려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친문’ 핵심인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김 의원과 짝을 이뤄 동시에 투입될 수 있다는 예측도 있었지만 결국 그간 당과 꾸준히 교감하며 출마를 준비한 이 전 원장으로 무게중심이 기울고 있다.

다만 양산갑의 경우 전략공천 지역구가 아니라 경선을 거쳐야 하지만 이 전 원장이 추후 중앙당 공천심사위에서 단수 후보로 추천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이 낙동강 벨트 승리를 위한 전략적 판단을 하면서 출마를 준비하던 당내 이 지역 다른 예비후보들은 ‘낙하산 공천’이라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양산을 임재춘·박대조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아직 변화하지 않고 후진국 정치의 구태를 답습하고 있다”면서 “양산에 아무런 연고가 없는 낙하산 공천 이야기는 모두를 당혹스럽게 만들었으며 공정과 평등의 원칙을 무시한 당의 결정은 있을 수가 없다”고 규탄했다.

이에 따라 향후 불만이 누적된 예비후보들을 어떻게 다독여 갈등을 봉합할지 민주당의 숙제로 남았다.

PK 지역 한 민주당 의원은 “윤건영 전 실장의 출마 가능성도 아직 완전히 닫히지 않았으며 설 연휴가 지나야 정확한 그림이 그려질 것”이라면서 “이 지역 출마를 준비하던 다른 예비후보들은 아쉬운 마음이 클 수도 있지만, 당헌·당규에 따른 당의 판단인 만큼 잘 도닥거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경남도당 관계자는 “공천은 결국 중앙당 공천심사위 소관인 만큼 최종 결론이 날 때까지 지켜볼 수밖에 없다”면서 “다른 예비후보들을 달래는 부분은 당 차원은 물론 출마 확정된 김 의원 등도 일정 부분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