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박원순 “우한 폐렴,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인 70%가 개별관광…통제 어려워”
서울신문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긴급대책 회의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26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방역대책에 대해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며 선제 대응에 나서겠다고 26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사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오늘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3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며 쉽게 해결될 것 같지도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내 3번째 확진자가 확인된 점을 지적하면서 “서울시 확진자는 1명에 불과하지만 심각성을 고려해보면 훨씬 더 선제적인 조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24일 총리주재 대책회의에서 서울시는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에 국한하지 말고 기침과 가래 증상도 포함해야 하며 우한시 외에도 후베이성으로 지역을 확대해 접촉자들을 자가격리할 수 있도록 요청해 중앙정부에서 받아들인 상태”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중국은 그룹 관광을 금지했지만 여전히 개별관광으로 서울과 국내에 계속 중국인 관광객들이 들어오고 있다”며 “관광형태로 보면 70%가 개별관광으로, 호텔보다 게스트하우스 등 우리가 통제하기 어려운 숙소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다”고 우려했다. 이어 “메르스 때 했던 것처럼 화상 감시카메라를 확대설치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저지를 위해 20일 방역대책반을 구성해 24시간 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