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본도 '신종 코로나' 빨간불…아베 '신종 코로나'를 지정감염증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에서도 신종 코로나 확진자 4명 나와 日, 신종 코로나 '지정감염증'으로 지정할 것 '지정감염증' 감염 환자 강제조치 가능해져

아주경제

보호복 입고 우한폐렴 환자 돌보는 의료진 (우한 신화=연합뉴스) 24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대학 중난병원의 집중치료실에서 보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 환자를 돌보고 있다. leekm@yna.co.kr/2020-01-25 11:30:23/ <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를 지정감염증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정감염증으로 지정되면 일본 내에서 감염이 확인된 환자에 대한 강제조치가 가능해진다.

교도통신과 NHK는 아베 총리가 27일 신종 코로나를 법률에 따라 강제조치가 가능한 '지정감염증'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일본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신종 코로나를 '감염증법'에 따른 지정감염증으로 28일 열리는 각의(閣議·국무회의)에서 지정할 방침이다.

아베 총리는 지정감염증 지정과 관련 "감염자에 대한 입원 조치와 공비(公費·국가 및 공공단체 비용)로 적절한 의료 등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지정감염증으로 지정될 경우 환자에게 감염증 대응이 가능한 의료기관에 입원하도록 권고하고, 따르지 않으면 강제로 입원시킬 수 있다. 또 환자에게 일정 기간 일을 쉬도록 지시할 수도 있다.

한편, 예산위에 출석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신종 코로나 발생지로 알려진 우한(武漢)시를 포함해 중국 후베이(湖北)성에 체류하는 일본인은 현재까지 약 560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우한 지역에 머무는 자국민을 귀국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우한에 체류하는 일본인의 귀국을 위해 이르면 28일 전세기를 보낼 방침이라고 교도통신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홍승완 기자 veryhong@ajunews.com

홍승완 veryho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