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요미우리 "韓, 금강산 관광 재개 등 의향 전달했지만 美 반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한국 정부가 이달 초 금강산 관광 등 남북 경제 협력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향을 전달하자, 미국 측이 반대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한미일 협의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미국 시간으로 지난 7일 워싱턴DC에서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가진 회담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북한 비핵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실장은 그러면서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북한 철도 및 도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며 "미국은 대승적인 견지에서 인정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유엔 (대북) 제재를 무시하고 남북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며 반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 실장은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 때도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해 양해를 구하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없었다고 요미우리는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는 한국 관광객이 중국 등 제3국 여행사를 통해 북한 비자를 받는 경우 북한 방문을 인정하는 '개별 관광'을 추진하려고 한다는 게 요미우리의 분석입니다.

요미우리는 그러나 "관광을 둘러싼 남북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 북한이 한국인에게 비자를 발급할지는 불투명하다"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요미우리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먼저 비핵화 조처를 하지 않으면 어떤 보상도 하지 않겠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이라며 "미국이 북한과의 협상에 나설 수 없다면 한국에 외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보좌관은 "우리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려는 것은 남북 대화를 북미 교섭으로 이어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호선 기자(netcruise@sbs.co.kr)

▶ [뉴스속보] 中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