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용 부회장 설에 브라질行 "개척자 정신으로 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설 명절 현장 경영을 이어갔다. 사진은 26일(마나우스 현지시간) 이 부회장이 브라질 현지 임직원들과 인사를 나누는 모습.(사진제공 :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이번 설 명절 기간에 중남미를 방문해 글로벌 현장 경영을 이어갔다고 27일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날 브라질 북부 아마조나스(Amazonas)주(州)에 위치한 삼성전자 마나우스 법인을 찾아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명절에 일하는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28일에는 중남미 사업을 총괄하는 브라질 상파울루 법인을 방문해 현지 사업전략을 점검하고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캄피나스(Campinas) 공장도 방문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힘은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에서 나온다"며 "과감하게 도전하는 개척자 정신으로 100년 삼성의 역사를 함께 써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먼 이국의 현장에서 흘리는 땀은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이 방문한 마나우스 및 캄피나스 공장은 스마트폰과 TV, 생활가전 등을 만들어 중남미 시장에 공급하는 중추적인 생산기지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7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마나우스는 브라질 북부 아마조나스주의 주도이며, 1967년 브라질 내 유일한 자유무역지대로 지정돼 약 500여 기업이 진출해 있는 브라질 북부 지역의 산업 중심지다.


마나우스는 상파울루에서 항공편으로 약 4시간 이상 소요되는 열대 우림지역에 위치해 생활·산업 환경이 매우 열악하나 브라질 정부의 적극적인 공장 유치 정책에 따라 산업단지가 형성됐다.


삼성전자는 1995년 마나우스법인을 설립해 TV 생산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TV, 모니터, 스마트폰, 태블릿, 에어컨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중남미 스마트폰과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파울루에 브라질 연구소와 중남미 디자인 연구소(Samsung Design Latin America)를 두고 중남미 소비자에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출장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과 노태문 신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 등 TV와 스마트폰 등 완제품을 담당하는 사업부장들과 장시호 삼성전자 글로벌기술센터장 부사장 등이 동행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설·추석 등 연휴 기간에 주로 ▲해외 현장 임직원 격려 ▲현지 사업 점검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소화했으며 이 부회장의 '명절 현장 경영'은 정례화되고 있다.


지난해 설에는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 2기 공사 현장을 방문했으며 추석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도심 지하철 공사 현장을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한 바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