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앞두고 ‘우한폐렴’ 시험대 선 文대통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 45만 동의 돌파…불안감↑

메르스 창궐한 2015년 朴 정권 지지율 급락한 경험

지난해 봄 미세먼지에 文대통령 지지율 하락한 적도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우한폐렴’ 방역 시험대에 섰다. 4월 총선을 2개월여 남기고서다. 문 대통령은 26일 “정부를 믿고 필요한 조치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마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메시지를 내놨지만, 국민 불안이 잦아들지 않자 27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추가로 지시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를 보면 이른바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해 중국인들의 한시적인 입국 금지를 요청한 청원이 45만5000명의 동의를 돌파했다. 국민청원이 이 정도 동의를 받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답변된 청원 총 135개 중 45만 동의를 넘어선 경우는 8건에 불과했다.

그만큼 국민들의 불안이 크다는 뜻이다. 특히 이날 한국에서 네 번째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이미 방역 체계가 뚫린 것 아니냐는 우려 심리도 나타나고 있다.

우한폐렴 방역에 실패할 경우 문 대통령은 정치적 타격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른바 ‘메르스’ 초기 대응에 실패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전직하했던 경험에서 유추할 수 있다. 메르스는 2015년 5월 20일 국내에서 첫 번째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다. 이후 확진자는 무섭게 퍼져나갔다. 11일 만인 5월 31일 18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문형표 당시 보건복지부 장관이 ‘메르스 전파력 판단이 미흡했다’며 사과했다. 첫 번째 사망자가 발생하기 하루 전이었다. 박 전 대통령의 대응도 낙제점을 받았다. 메르스 확진 환자가 급증하고 학교들이 휴교에 들어간 6월 초에서야 뒤늦게 현장을 찾아서는 “2003년 유행했던 사스와 (메르스가) 다르다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변명을 내놨다. 2015년 5월까지 40% 정도였던 국정 지지율(한국갤럽 조사)은 6월 첫째주 34% 둘째주 33%를 거쳐 셋째주에는 29%까지 떨어졌다.

전염병은 아니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지 못 했을 때 문 대통령의 지지율도 뚜렷한 하락세를 보인 경험이 있다. 지난해 봄 미세먼지가 유난히 심했을 때다. 지난해 3월 두 번째 주 당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리얼미터) 긍정 답변은 44.9%로 집권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 달 전인 2019년 2월 셋째 주만 해도 51.0%에 달했는데, 넷째 주 49.4%, 3월 첫째주 46.3%로 떨어지더니 둘째 주에는 40% 중반까지 급락한 것이다. 특히 총선을 두 달여 앞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우한폐렴 방역에 온힘을 쏟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