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필요시 軍인력 투입”…정부, 28일 긴급 경제장관회의(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

“우한폐렴 경제영향 점검…내일 긴급 경제장관회의”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이른바 ‘우한 폐렴’과 관련해 “총력대응을 위해 군 의료 인력까지도 필요할 경우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 27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 참모진들과 회의를 갖고 이처럼 말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이날 우한폐렴 대책회의에는 청와대 수석 전원이 참석했다. 현재 공석인 경제보좌관을 제외한 보좌관 전원, 국가안보실 1차장과 2차장,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정책실장이 모두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확산 방지에 총력 기울이고. 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하라”며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2차 감염을 통해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선제적 조치 취해야 한다”며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도 지시했다. 우한 폐렴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는 만큼,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우한 폐렴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부분도 예의주시하고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내일(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 경제장관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중국인들의 한시적인 입국 금지를 요청한 청원이 45만명의 동의를 얻고 있지만, 현실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해당 문제를 논의했는데 이동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현 단계에서 WHO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총리실과 질병관리본부에서 구체적인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면서도 “혹시라도 더 큰 상황으로 번질지 모르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전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