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 대통령 “우한 폐렴 모든 정보 투명하게 공개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전세기 띄워 중국 우한 교민들 귀국 논의중 / 문 “총력대응 위해 필요하면 군 의료인력 투입” /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 관련 “WHO결정 따를 것”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발 우한 폐렴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27일 오후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들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해 전수조사를 추진하라”라며 이같이 말했다.

당초 이 자리는 설 연휴 마지막날 참모들과 떡국으로 오찬을 하며 세배를 받기 위한 자리였으나 사안이 위급한 만큼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회의의 성격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 3실장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체,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과 김현종 2차장, 이진석 국정상황실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며 “2차 감염을 통해 악화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우한 폐렴 감염 예방을 위해 국민들이 손을 씻을 것 등 관련 홍보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 예로는 “증상이 있을 때 병원으로 곧바로 가지 말고 정부가 안내하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신고 전화인 1339에 연락할 것”을 들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에도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던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와 국무총리실 등에 “컨트롤타워에서 전체적인 상황을 다 파악을 해서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지휘를 적기에 제대로 해달라”고 주문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이러한 선제적인 조치, 총력 대응 조치를 위해서 군 의료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 군 시설까지 활용하는 부분까지도 다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우한 폐렴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부분도 예의주시하고, 점검을 철저히 해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28일 오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우한 폐렴에 대한 정부의 총력 대응을 위해 문 대통령은 오는 30일로 예정됐던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 등에 대한 업무보고를 연기시켰다.

세계일보

27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에 우한 폐렴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성남=뉴스1


한편 중국인 입국금지를 요청하는 국민청원이 27일 오후 5시 43분 현재 45만명을 돌파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그 문제를 논의했으나 이동금지 조치는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현 단계에서 WHO의 결정에 벗어나는 상황은 아마 없을 것 같다”며 중국인 입국 금지조치는 이뤄지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전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확진환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혹시라도 더 큰 상황으로 번질지 모르기에 청와대에서 전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상황 관리는 국무총리실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있고, 질병관리본부에서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전세기를 띄워 중국 우한 교민들을 귀국시키는 방안과 관련해 현재 회의를 통해 논의하고 있으며 곧 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양봉식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