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국 보건전문가 "'신종코로나' 감염자 이미 10만 명 이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이미 10만 명 이상이라는 영국 보건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현지시간으로 어제(26일) 보도했습니다.

공중위생 전문가인 닐 퍼거슨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교수는 "내가 아는 한 감염자는 현재 10만 명에 이를 것"이라면서 실제 감염자 수는 중국 보건당국 등을 통해 알려진 2천여 명을 크게 웃돌 것으로 내다봤습ㄴ다.

그러나 감염자 숫자가 '3만명에서 20만명 사이'일 수 있다며 자신의 주장에 여지를 남겼습니다.

그러면서도 "수많은 사람이 감염됐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아직 영국에서는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우리도 사례를 받게 될 것"이라고 퍼거슨 교수는 단언했습니다.

퍼거슨 교수는 "유럽 전역에 현재 많은 수의 중국인 관광객들이 있다"면서 "중국이 이를 통제하지 않는 한 우리도 사례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달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는 별다른 증세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면서 이들이 레이더망에 잡히지 않을 가능성도 우려했습니다.

증세가 경미한 보균자들이 감염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주위에 전파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중국에서도 증세가 나타나기 전 다른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한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독감이나 감기도 건강해 보이는 사람에게서 옮는다고 임페리얼칼리지의 웬디 바클레이 전염병학과 교수는 지적했습니다.

바클레이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독감이나 감기와) 똑같이 작동한다고 해도 크게 놀랍지 않다"면서 "만약 그렇다고 입증되면 확산을 막는 것은 더 큰 도전이 될 것이며 공항 검색 같은 방법으로는 바이러스를 저지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홍콩대 전염병역학통제센터를 이끄는 가브리엘 렁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이미 2만5천 명에 육박했으며, 4만4천여 명이 잠복기에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렁 교수는 "공중 보건 조치가 없으면 감염자 수는 6일마다 2배로 늘어날 것"이라며 "인구가 3천만 명을 넘고 우한에 인접한 중국 충칭(重慶)시에서 대확산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충칭에서 대유행의 절정이 지난 2주 후에는 베이징, 상하이 등에서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4, 5월에 절정을 지난 후 6, 7월에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이날 낮 12시까지 전국 30개 성에서 2천806명의 우한 폐렴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는 81명이라고 밝혔습니다.
고정현 기자(yd@sbs.co.kr)

▶ [뉴스속보] 中 우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 SBS가 고른 뉴스, 네이버에서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