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여성의 당당함 위해…‘뽕’ 소매의 귀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려하고 로맨틱한 느낌 강조

어깨에 힘주며 존재감 드러내

복고를 빼고선 논하기 어려운 게 요즘 트렌드다. 이번에는 퍼프소매(puff sleeve), 일명 ‘뽕’ 소매다.

디즈니 만화 영화 속 공주들이 입었을 법한 디자인의 퍼프소매가 지난해에 이어 올봄에도 유행할 전망이다. 어깨 부분에 주름을 넣어 한껏 부풀린 봉긋한 소매는 1980년대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18세기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드레스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중앙일보

어깨 부분을 한껏 부풀린 퍼프소매는 로맨틱하면서도 당당한 여성미를 연출하는 데 제격이다. 사진은 리차드 퀸. [사진 각 브랜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퍼프소매는 지난해 가을 열린 2020 봄·여름 패션위크에서 가장 눈길을 끈 스타일이다. 전형적인 퍼프소매 원피스로 로맨틱한 룩을 선보인 샤넬, 화려한 패턴의 퍼프소매 드레스로 시선을 잡아끈 리차드 퀸·시몬로샤, 미니스커트와 퍼프소매 상의를 매치해 귀여우면서도 경쾌한 스타일을 보여준 캐롤리나 헤레라 등이 대표적이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한국 디자이너 레지나 표는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퍼프소매 룩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다양한 변주도 눈에 띈다. 퍼프소매는 진동과 소맷부리에 주름을 바느질해 부풀린 매우 짧은 소매를 가리킨다. 최근에는 팔꿈치까지 올 정도로 길게 늘어지는 디자인도 인기다. 과하다 싶을 만큼 크게 부풀리는 경우도 있다. 손목까지 내려오는 비숍 스타일도 종종 등장한다. 비숍소매는 손목 근처 아랫부분에 주름을 잡아 부풀린 긴소매를 말한다. 어깨 부분을 노출하는 컷아웃 스타일의 퍼프소매는 세련된 느낌을 준다.

퍼프소매 디자인은 화려하고 로맨틱한 느낌을 준다. 하나만 입어도 확실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다는 얘기다.

중앙일보

어깨 부분을 한껏 부풀린 퍼프소매는 로맨틱하면서도 당당한 여성미를 연출하는 데 제격이다. 사진은 알렉산더 맥퀸 2020 봄여름 컬렉션. [사진 각 브랜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가을부터 패션계에 등장한 신조어 ‘BDE(BIG DRESS ENERGY)’와도 연결된다. 말 그대로 풍성한 실루엣을 지닌 거대한 드레스가 주는 에너지, 즉 존재감이다. 화려한 패턴과 구조적인 실루엣, 과장된 볼륨을 지닌 커다란 드레스를 입은 모델들은 무대에서 시선을 확 잡아끈다. 이처럼 ‘BDE’의 유행은 요즘 젊은 여성들이 여성미를 드러내는 패션에 당당하고 적극적인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어깨에 한껏 힘을 준 퍼프소매는 일상적인 옷차림에 약간의 힘을 주고 싶을 때 활용하기 좋다. 블라우스나 재킷, 원피스 등 활용 범위도 넓다. 퍼프소매 블라우스는 로맨틱한 느낌을 내기 좋은 아이템이다. 특히 밝은 색상의 블라우스는 봄에 특히 위력을 발휘한다. 퍼프소매 재킷은 당당한 느낌을 내는데 제격이다. 어깨를 강조한 80년대 ‘파워 숄더’ 룩을 연상시킨다.

퍼프소매의 장점은 팔과 어깨 부분을 과장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머리와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굵은 팔을 가리는 데도 효과적이다. 다만 상체가 지나치게 커 보일 수 있으니 허리 라인을 잘록하게 잡아주는 편이 낫다. 퍼프소매 상의를 입으면 상체가 커 보이고 다리가 짧아 보여 전체적으로 키가 작아 보이는 단점도 있다. 이럴 때는 벨트를 활용해 허리 라인을 잡아주면 된다.

유지연 기자 yoo.jiyoe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