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대한민국 연구 현장

국내 연구진, AI기반 맞춤형 의료기구 개발 국제표준화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조성훈 기자]
머니투데이

기존 수작업 방식 의료3D프린팅. 설계시간이 오래걸리고 데이터호환에 어려움이 있다 /사진=ETR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과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환자별 맞춤형 의료기구를 만들 수 있는 국제 표준 개발에 나선다. 이 표준이 개발되면 국민건강 증진은 물론 관련 의료장비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25일 '의료 영상 기반 의료 3D 프린팅 모델링' 관련 신규 제안한 국제 표준화 항목 2건이 '국제표준화 기구(ISO/IEC) 산하 작업그룹회의에서 최종 최종 승인됐다고 28일 밝혔다.

채택된 표준화 항목에는 CT영상과 안와(眼窩) 영상을 기반으로 의료용 3D 프린터 보형물 제작에 필요한 요구사항과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인체조직별 분할 절차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의료 3D 프린팅은 환자의 의료 영상 정보를 이용해 수술용 의료기기와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사전 시뮬레이션 기구 등을 환자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기술이다.







AI로 의료영상 분석해 의료기기 3D프린팅 표준화

지금까지는 환자 상태에 맞는 의료 장비를 마련하기 위해 수작업으로 프린팅 모델을 만들어야 했다. 영상 속 조직 부위를 명확히 구분해내는 작업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제작시간도 오래 걸려 급한 상황에서 제약이 많았고 표준안이 없어 타 의료진의 데이터를 활용하기도 어려웠다.
머니투데이

AI기반 의료영상 분할처리로 기존에는 어려웠던 얇은 뼈조직을 분할해 처리할 수 있다./사진=ETRI



이에 연구진은 3D 프린팅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딥러닝으로 자동화하는 방안에 관한 표준 개발에 나섰다. 특히 의료 영상으로부터 특정 인체조직 모델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분할(Segmentation)’ 과정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자동화하는 기술도 마련했다. 연구진이 제안해 개발에 나서는 표준화 작업에는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처(FDA)와 북미영상의학회(RSNA), DICOM 등의 전문가들도 참여할 예정이어서 의료 및 관련 산업계에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제표준화 이끌 위원회도 신설


ETRI는 2018년부터 전종홍 책임연구원을 중심으로 연세대 심규원 교수, 서울여대 홍헬렌 교수 등과 협력해 이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공동 연구팀은 표준 개발과 검증을 위해 안와 뼈 영역 500세트 이상의 CT 의료 영상 학습/실험용 데이터를 개발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분할 실험 결과를 5편 이상의 국제 학회 논문으로 발표했다. ETRI는 3D 스캐닝 및 3D 프린팅용 저작/편집 도구 개발, 바이오/전자 소자 3D 프린팅 기술 개발 등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3D 프린팅과 스캐닝 국제 표준화를 이끌 위원회 신설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통해 표준화 항목을 승인한 워킹그룹(WG)12를 2018년 8월 신설했다.

ETRI 강신각 표준연구본부장은 “우리나라 주도로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융합 의료 3D 프린팅 국제 표준 개발을 선도하는 사례를 만들었다는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국제 표준 워킹그룹(WG12) 의장인 ETRI 이병남 박사는 “의료 3D 프린팅 국제표준 개발을 가속화시키기 위해 WG12를 중심으로 치과, 정형외과, 의료 인공지능, 의료 영상 등 관련 국제표준화 기구와의 협력도 더욱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성훈 기자 searc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