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OO역에서 사람 쓰러졌다" '우한 폐렴' 괴담 확산…가짜뉴스까지 극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위터 등 SNS 통해 우한 폐렴 괴담 확산

정부, 가짜뉴스 집중 모니터링

아시아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 번째 국내 확진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중구 명동 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외국인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가짜뉴스나 일종의 괴담까지 온라인 등을 통해 확산해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제대로 된 정보가 부족해 확증 편향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주장도 있어, 우한 폐렴을 둘러싼 가짜뉴스는 한동안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가짜뉴스 등을 집중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26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SNS)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인천지역에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사망자 나왔다고 하는데"라는 글이 올라왔다.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우한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는 중국에서만 보고되고 있다.


또 최근 페이스북에는 "오늘 OO 앞에서 사람이 쓰러져 119가 데려갔다"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여성이 걸어가다 쓰러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한 폐렴'으로 쓰러진 것인지는 여전히 확인이 안되고 있다. 해당 글은 3000여개의 댓글과 50회 이상이 공유, 500여건의 좋아요가 표시되면서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또 유튜브에는 폐렴 확진자가 9만명에 달한다는 영상도 퍼지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사실이 아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27일 오후 8시 기준으로 전국 30개 성에서 2840명의 우한 폐렴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는 81명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의 우한폐렴 확진자는 ▲태국 8명 ▲미국 5명 ▲호주 5명 ▲한국·일본·싱가포르·말레이시아 각각 4명 ▲프랑스 3명 등으로 집계되고 있다.


아시아경제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27일 오후 서울 경복궁을 찾은 관람객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아예 인과관계가 부족한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영국의 데일리메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우한에 있는 연구시설에서 유출돼 변이를 일으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해당 연구소는 이번 사태 진원지로 알려진 화난수산시장과 약 32㎞ 떨어져 있다는 사실, 2004년 베이징 연구소에서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가 유출된 적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바이러스 생성 과정 및 유출 등에 대한 근거는 기사에서 찾아볼 수 없다. 현재 이 기사는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SNS 등을 중심으로 폐렴 가짜뉴스가 확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일부에서는 신속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신뢰하는 경우도 있다고 토로했다.


40대 초반 직장인 A 씨는 "정부를 신뢰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유튜브나 트위터 등을 통해 알려지는 정보가 더 빠르다"면서 "상황이 불안하니까 무시할 수는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또 서울, 부산 등 현지에 있는 지인들이 전해주는 정보도 신뢰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30대 직장인 B 씨는 "가짜뉴스가 빠르게 확산하는 이유를 정부에서 생각했으면 좋겠다"면서 "불안감과 공포를 빨리 잡아줬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한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를 집중 모니터링한다. 방심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사실과 동떨어진 정보가 인터넷상에서 무분별하게 유포되지 않는지 중점 모니터링한다고 27일 밝혔다.


방심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해 연관성이 없는 정보를 포함한 국내 사이트 게시물에 대해 '해당정보 삭제' 조치한다. 또 인터넷·포털 기업 등에도 거짓정보를 담은 유사 게시물이 확산되지 않도록 자율 방지 활동 강화를 주문했다.


방심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해 사회 혼란을 일으키는 정보는 온라인 공간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공간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인터넷 이용자와 운영자의 자율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