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우한 폐렴으로 시진핑 4월 방일 연기 가능성"…한국 방문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케이 "수습 늦어지면 몇 달 연기 가능성"

트럼프 방중 가능성에도 우한 폐렴 변수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4월로 예정된 시진핑(習近平)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국빈 방문 등 향후 외교 일정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산케이 신문이 28일 베이징 발로 보도했다.

중앙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베이징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중국 신화망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수습이 늦어질 경우 시 주석의 방일이 수개월 연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중국과 일본 정부는 시 주석의 4월 초순 방일을 조정중이며, 일본 언론들은 "대체로 4월 6일 전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관련, 산케이 신문은 “중국 정부가 우한 지역을 사실상 봉쇄하는 등의 강경책을 취하고 있는 것은 시 주석의 방일 등 외교일정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라는 중국인 연구자의 관측을 소개했다.

3월 전반부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을 수습하고, 이후에 중요한 외교일정을 맞겠다는 시 주석의 생각이 중국 정부측 대응의 배경에 깔려있다는 것이다.

중앙일보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6월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 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산케이 신문은 “과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대책 수립에 참가했던 중국질병예방제어센터 관계자는 중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감염증의 피크는 2월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실제로 감염증이 완전히 가라앉는 것은 4월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럴경우 시 주석의 방일이 수개월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공산당 소식통의 발언을 전했다.

산케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중간 2단계 무역협의를 위해 중국을 방문하겠다는 의향을 드러내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을 받아들일만한 여력이 있는지도 불투명하다”고 했다.

'3월 방문'보도가 나왔던 시 주석의 한국 방문엔 이번 사태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산케이는 3월 5일 중국의 국회에 해당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개막하는 것과 관련해 "2003년의 전인대도 사스가 (막)유행하기 시작했을 때 개최됐지만, 당시엔 지금처럼 전국적인 경계태세에 돌입하기 전이었다"며 "이번엔 중국 국내 경제활동에까지 지장이 발생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국 지도부는 (2003년보다)훨씬 더 어려운 상황에서 큰 정치 이벤트를 맞이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