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조국 `사모펀드·자녀 입시비리 의혹` 첫 재판 2주 연기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출처 = 연합 뉴스]


29일로 예정됐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첫 공판 준비기일이 2주일 뒤인 1월 12일로 연기됐다.

2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는 '사모펀드·자녀 입시비리 의혹'과 관련해 29일 오전에 진행하기로 했던 조 전 장관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다음 달 12일로 미뤘다.

이번에 기일이 늦어진 재판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가 조 전 장관을 '사모펀드·자녀 입시비리 의혹'으로 지난달 31일 불구속 기소한 사건에 대한 재판이다.

적용된 혐의명은 뇌물수수와 부정 청탁금지법·공직자윤리법 위반, 위계공무집행방해·업무방해·위조공문서행사·허위작성공문서행사·사문서위조·위조사문서행사·증거위조 교사·증거은닉 교사 등 11가지다.

재판부가 이 사건의 재판을 미룬 것은 조 전 장관이 또 다른 사건으로 최근 기소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달 17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재판에 회부했다.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과정에서 중대한 비위 혐의를 확인하고도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위법하게 중단했다는 의혹이다.

이 사건도 가족 비리 의혹 사건을 심리하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에 배당됐다. 두 사건의 병합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재판부가 가족 비리 의혹 사건의 기일을 연기한 게 아니겠느냐는 법조계 일각의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조 전 장관이 '감찰 무마 의혹'으로 별도 기소된 건이 있다"며 "해당 사건과의 병합을 위해 29일 공판준비기일을 연기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정은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