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이완구, 총선 불출마 선언…“정치일선 물러나 세대교체 기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이완구 전 국무총리. 동아일보DB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8일 4·15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치일선에서 물러나 세대교체와 함께 인재충원의 기회를 활짝 열어주는 데 미력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며 이 같은 뜻을 밝혔다.

이 전 총리는 “두 분의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서는 불행한 현실에 정치도의적인 반성과 자괴감에 잠 못 이루고 있다”며 “이런 번민과 고심 속에서 정치권의 과감한 변화와 개혁을 위해선 세대교체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정치행위의 덕목과 주요과제는 조정·타협을 통해 이념과 노선의 갈등을 극복하는 협치와 국민통합”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은 상생과 협치의 가치구현을 통해 국민통합에 매진해주길 당부한다. 아울러 야권도 타협과 똘레랑스(tolerance·관용) 가치를 되살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언급했다. 이 전 총리는 “정권교체 때 마다 되풀이 되는 정치적 혼란 탓에 국민은 힘들어하고 민생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며 “3년여 동안 고통 속에서 지내는 박 전 대통령 석방이 서둘러 이뤄지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비록 정치권을 떠나지만,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나?’ 이 화두는 언제나 제 가슴 속에 자리할 것”이라며 “비조불탁수(飛鳥不濁水·날아가는 새는 노니던 물을 더럽히지 않는다)의 심경으로,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민의 평안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