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볼턴, 트럼프 탄핵 새 뇌관 급부상...트럼프 "책 팔아먹으려 거짓말" 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자신의 저서에서 트럼프 탄핵심판’의 핵심 쟁점인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관해 트럼프에게 불리한 내용을 폭로했다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하며 미국 공화당 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조선일보

트럼프 대통령(왼쪽)과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조선일보DB


NYT 등 외신은 볼턴 전 보좌관이 회고록 원고에 지난해 8월 자신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부가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하겠다고 동의할 때까지 군사 지원금 지급을 유보하겠다고 말했다"라고 폭로했다고 2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NYT는 회고록 원고를 직접 인용하지 않고, 미리 원고를 봤다는 인사를 인용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3월 출간 예정인 책 ‘그 일이 일어났던 방(The room where it happened)’의 원고 초안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가 바이든 전 대통령 부자(父子)의 비리 혐의를 조사하겠다고 동의하기 전까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금 3억9100만 달러(약 4567억원)을 지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에 대해 수사할 것을 압박했다는 의혹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혹과 관련해, "통화에서 바이든 후보와 아들 헌터를 언급했지만 그들이 부패를 일으키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을 뿐이다"라며 "어떤 대가성도 없었다"라고 주장해왔다. 그는 오히려 아들 헌터 바이든이 재직하던 에너지회사에 대한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바이든 전 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검찰총장 해임을 압박했다고 주장했다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은 트럼프의 행동이 직권남용이라며 지난해 12월 10일 탄핵소추안을 상정, 18일 본회의에서 가결시켰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들로 구성된 탄핵소추위원단은 26일(현지 시각) 성명을 내고 "상원은 볼턴을 증인으로 소환하고 그의 메모와 관련 서류를 제출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도 "공화당은 이제 헌법과 은폐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라며 공화당을 압박했다. 볼턴은 이미 상원이 증인으로 부를 경우 증언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볼턴 증인 요청에 공화당은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외신은 분석했다. 현재 100석인 미 상원은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그리고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2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증인 소환 안건이 통과되기 위해선 공화당에서 4명의 이탈표가 필요하다. 이 중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공화당 상원의원으로는 밋 롬니와 리사 머카우스키, 라마 알렉산더 상원의원 등이 거론된다고 NBC방송은 보도했다.

이탈표가 현실화돼 볼턴이 증인으로 채택된다면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에게 불리한 폭로가 나올 수 있다고 외신은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볼턴의 주장을 담은 NYT 보도는 거짓"이라며 "나는 존 볼턴에게 어떤 말도 한 적이 없다"라며 관련 의혹을 부정했다. 그는 트위터에 "볼턴은 책을 팔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증인 채택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표시했다. 그는 트위터에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에서 볼턴에게 증언을 요청한 적도 없다. 그것은 상원이 아니라 하원에게 달려 있는 문제다"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소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